건축교육에 관한 소고 Thoughts on Architectural Education
세라믹의 미래 Ceramic Futures : New Frontiers in Materializing Architecture
크리티컬 매스 Critical Mass
떠있는 영혼 Floating Spirit
재료 디자인 Material Design : New Concepts for Exploration
시각적 신체 그리고 움직이는 신체 The Visual Body and The Moving Body
파라모던 / 스프링텍쳐 Paramodern / Springtecture
이 책의 첫 장에서는 건축 설계교육의 현장에서 느꼈던 건축교육의 문제점에 대하여 “건축교육에 관한 소고”라는 에세이로 시작한다. 여기서는 건축교육의 역사적 맥락과 교육과정, 건축가로서 가져야 할 소질, 교육, 그리고 경험적 측면에 대한 생각, 디자인 연구와 실험 그리고 교육 사이에서 상관관계, 정규 디자인 교육과 비정규교과과정으로서의 워크숍에 관한 생각 등을 여러 관점에서 정리하였다.
그 다음으로는 현행 교과 과정의 보완책으로 고려될 수 있는 건축 워크숍의 몇 본보기들을 정리하였다. 이 책에 포함된 내용은 인하대학교 건축학과에...
이 책의 첫 장에서는 건축 설계교육의 현장에서 느꼈던 건축교육의 문제점에 대하여 “건축교육에 관한 소고”라는 에세이로 시작한다. 여기서는 건축교육의 역사적 맥락과 교육과정, 건축가로서 가져야 할 소질, 교육, 그리고 경험적 측면에 대한 생각, 디자인 연구와 실험 그리고 교육 사이에서 상관관계, 정규 디자인 교육과 비정규교과과정으로서의 워크숍에 관한 생각 등을 여러 관점에서 정리하였다.
그 다음으로는 현행 교과 과정의 보완책으로 고려될 수 있는 건축 워크숍의 몇 본보기들을 정리하였다. 이 책에 포함된 내용은 인하대학교 건축학과에서 지난 수년간 실시하였던 하계 국제 건축워크숍의 일부에 해당된다. 인하대학교 건축학과에서 매년 실시되고 있는 이 워크숍은 이틀 이라는 짧은 시간 내에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작업을 진행하게 된다. 주로 해외에서 초청된 건축가나 교수들은 학생들에게 주제와 개념, 디자인 접근방식을 명확히 설명하고, 학생들과 함께 직접 디자인 실험 및 발전에 동참하게 된다. 워크숍의 진행과정을 보면 학생들은 주어진 주제에 관한 서로의 견해를 교환하고, 아이디어를 토론하고 발전시키면서 다양한 대안을 만들어 내는 작업으로 진행된다. 초대된 건축가들은 학생들과 서로 의견을 교환해 가면서 함께 작업을 진행한다. 이 과정은 여러 학생들이 주어진 주제에 대한 서로의 의견이나 아이디어를 교환하면서, 그리고 영감을 주고 경쟁하면서 짧은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