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커뮤니케이션 입문
저자 이제영
출판사 시간의물레
출판일 2017-08-31
정가 13,000원
ISBN 9788965111993
수량
Ⅰ.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1. 커뮤니케이션의 의미와 특성
2. 커뮤니케이션과 매스컴
3. 커뮤니케이션의 정의와 어원
4. 커뮤니케이션의 현상과 과정
5. 커뮤니케이션의 모델과 기능
6.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7.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와 사례
Ⅱ. 커뮤니케이션과 다양성/
1.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2. 커뮤니케이션의 연구배경
3.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과정
4. 커뮤니케이션의 기능 및 목적
5. 커뮤니케이션의 특성
6. 커뮤니케이션의 형성 요소
7. 커뮤니케이션의 본질
Ⅲ. 커뮤니케이션과 모형/
1. 모델의 유용성
2.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
3. 라스웰 모델
4. 수학적 모델
5. 선형 모델
6. 상호작용 모델
7. 카츠와 라자스펠드의 모델
8. 벌로의 모델
9. 나선형 모델
10. A-B-X 모델
Ⅳ.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와 비판/
1. 미디어 효과 개관
2. 매스미디어 비판이론
3. 미디어 정치경제학
4. 매스미디어와 이데올로기
5. 수용자론
Ⅴ. 커뮤니케이션과 인간/
1. 커뮤니케이션의 특수성
2. 커뮤니케이션의 독창성
3. 커뮤니케이션의 레벨
4. 커뮤니케이션의 상호작용성
♣참고문헌/
♣언론 용어/
어렵다고만 생각했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가장 쉬운 접근
새내기를 위한 입문서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체계적인 정립
현재까지 살아오는 사람들의 사회생활 속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단어 중 하나가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이라는 낱말이다. 우리는 이 단어를 주로 의사소통이나 전달, 통신 등의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사실 커뮤니케이션을 명확하게 규정하기란 쉽지 않다. 현재 커뮤니케이션 용어는 많은 언론학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 내려지고 있고, 그것은 그만큼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을 한정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반영한다...
어렵다고만 생각했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가장 쉬운 접근
새내기를 위한 입문서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체계적인 정립
현재까지 살아오는 사람들의 사회생활 속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단어 중 하나가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이라는 낱말이다. 우리는 이 단어를 주로 의사소통이나 전달, 통신 등의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사실 커뮤니케이션을 명확하게 규정하기란 쉽지 않다. 현재 커뮤니케이션 용어는 많은 언론학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 내려지고 있고, 그것은 그만큼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을 한정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반영한다. 하지만 이러한 불분명한 의미의 단어임에도, 우리가 끊임없이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다는 것에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 도대체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이 책에선 단정짓기 어려운 커뮤니케이션의 의미들을 상세히 파해쳐 보고자 한다.
다른 동물들과 차별되는 인간만의 커뮤니케이션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은 기계적 커뮤니케이션이나 동물 차원의 커뮤니케이션과는 다른 특성을 갖고 있다. 인간은 본능적 표시, 후천적 학습을 통해 얻은 신호에 더해서 인위적 약속을 하고, 그것을 어떤 표시로 나타내어 사용한다. 여기서 어떤 인위적 표시가 바로 상징이다. 인간은 상징을 통해 타인과 커뮤니케이션을 한다. 그리고 상징의 사용이 오랫동안 반복되면 여러 사람에게 공통의 의미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