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총론(論에서는 , , , 과 같은 인간 언어에 관한 근본적인 문제를 다루었다.
Ⅱ. 언어학의 연구대상에서는 , , , 을 중심으로 언어와 언어학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Ⅲ. 음운론(音韻論에서는 언어학의 연구분야인 , 를 살펴보고, 일본어 음성교육과 어휘교육에 직접 관계하고 있는 등을 체계적으로 검토했다.
Ⅳ. 형태론(形態論은 어의 형태를 다루는 분야로서 어휘론과 가장 깊은 관련을 맺고 있는 부문이다. 여기에서는 , , , , 를 중심으로 어휘론의 외형적인 가치를 검토했다.
Ⅴ. 통어론은 형태론...
Ⅰ. 총론(論에서는 , , , 과 같은 인간 언어에 관한 근본적인 문제를 다루었다.
Ⅱ. 언어학의 연구대상에서는 , , , 을 중심으로 언어와 언어학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Ⅲ. 음운론(音韻論에서는 언어학의 연구분야인 , 를 살펴보고, 일본어 음성교육과 어휘교육에 직접 관계하고 있는 등을 체계적으로 검토했다.
Ⅳ. 형태론(形態論은 어의 형태를 다루는 분야로서 어휘론과 가장 깊은 관련을 맺고 있는 부문이다. 여기에서는 , , , , 를 중심으로 어휘론의 외형적인 가치를 검토했다.
Ⅴ. 통어론은 형태론과 더불어 문법의 이대 부문인데, 본서에서는 지면상의 제약도 있어서 , , , , , 를 개관한 것으로 끝내고, 상세한 기술은 다음 기회에 다루기로 했다.
Ⅵ. 의미론은 어휘론의 소위 내용적 가치를 담당하는 부문으로 여기에서는 , , , , 을 중심으로 인간 언어의 의미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하는 문제를 다루었다. 의미론과 어휘론의 근사적 성격을 고려하여, 어휘론에서 상세히 다룰 내용에 대해서는 언급을 자제했다.
Ⅶ. 어휘론에서는 , , , 를 중심으로, 제2권에서 다룰 내용에 대해 간단히 언급했다.
Ⅷ. 문자론에서는 , 을 중심으로 자칫 소홀히 하기 쉬운 문자의 중요성을 환기시켰다.
어론과 어휘론은 다르다.
어휘론을 언어학의 본격적인 연구대상으로 삼을 경우, 어휘론은 음운론문법론과 함께 언어체계 연구의 한 부문을 이룬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