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사회조사의 역할
제1장 조사방법론의 기초
1. 과학적 접근법
2. 실증적 연구 과정
제2장 사회조사의 필요성
1. 증가하는 조사의 필요성
2. 응용조사, 일반조사, 방법론적 조사
3. 탐색조사와 예측조사
4. 조사로 해결할 수 없는 것:의사결정에서 직관의 역할
5. 조사의 득실
6. 주의해야 할 점 : 조사의 오도 가능성
제3장 사회조사의 내용
1. 조사의 종류
2. 자료수집 방법
3. 조사내용의 유형
제2부 사회조사의 수행
제4장 조사 프로젝트의 구성
1. 조사목표를 캠페인 목표와 관련시키기
2. 조사문제의 확인
3. 타당도의 문제
4. 목표가 설정된 후 :조사과정에서 다른 단계들
제5장 표본 설계
1. 왜 표본작업을 하는가?
2. 표집 편파
3. 확률표집
4. 비확률 표집
5. 표본크기 설계
제6장 측정
1. 측정의 특성
2. 척도의 특성
3. 척도의 형태
제3부 조사기획실무
제7장 조사기획과 보고서
1. 조사기획
2. 조사기획서 작성 절차
3. 조사기획서 작성 실무
제8장 설문지 작성
1. 설문지(questionnaire 작성의 개요
2. 설문지 작성 방법
3. 설문 기법의 유형
제9장 조사방법 및 실사
1. 조사방법
2. 서베이 방법 유형
3. 실사방법
제4부 사회조사 통계분석
제10장 자료처리
1. 자료처리의 순서
2. 설문지의 검토
3. 편집(editing
4. 코딩(coding
제11장 빈도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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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는 점차로 기업이나 정부, 단체 관리의 중요한 요소가 되어 왔다. 조사는 기업과 고객, 또는 정부와 공중, 단체와 회원 간의 관계를 규정하는 대면 접촉의 대안적 방법으로 볼 수 있다.
오늘날 급변하는 환경에서 조직의 생존은 철저한 분석과 조사 없이는 불가능한 상황이다. 산업들의 입장에서 생산 상의 문제는 그들이 만든 물건들을 과연 판매할 수 있느냐 하는 문제를 심각하게 고려하지 않고는 다른 경쟁업자들과의 무한 경쟁에서 생존할 수 없을 것이다. 이제 조사는 오늘날의 마케팅 전장에서 필수적 무기가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조사에서 많이 사용되는 분석기법들에 대하여 통계학자가 아닌 조사실무 경험자의 입장에서 보다 이해하기 쉽고 필수적인 요소들을 사용자 입장에서 응용을 중심으로 쉽게 접근하고자 노력하였다. 단지 컴퓨터를 다룰 줄 아는 정도이면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다.
이번 실전 사회조사방법이 통계학을 어렵게 생각하는 마케팅 실무자 및 학생들에게 보다 이해하기 쉽고 실무에 응용할 수 있는 실전 가이드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