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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글로벌 스트리밍 전쟁
저자 문성길
출판사 부키
출판일 2025-02-21
정가 29,800원
ISBN 9791193528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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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하며
‘스타워즈 넘어서기 프로젝트’ | 글로벌 스트리밍이라는 ‘퍼펙트 스톰’ | 할리우드를 대체하는 빅테크 세력 | 글로벌 스트리밍의 왕좌를 차지한 넷플릭스 | 로컬 콘텐츠의 부상과 K콘텐츠 | 새로운 희망

1장 글로벌 스트리밍과 넷플릭스

01 새로운 텔레비전의 탄생
거대한 전쟁의 시작 | 텔레비전의 진화는 시공의 확장 | 글로벌 스트리밍의 탄생
02 글로벌 스트리밍의 다섯 가지 특성
글로벌 시청자에게 직접 콘텐츠 제공 | 콘텐츠 유통과 제작의 통합 | 콘텐츠 제작과 공급에서 규모의 경제 구현 | 새로운 문화 제국의 탄생 | 문화적 다원주의의 확장
03 할리우드를 대체하는 빅테크 세력
퇴조하는 할리우드 | 빅테크의 각축장이 된 텔레비전 | 콘텐츠에서도 뒤처지지 않는 빅테크 | 빅테크 쪽으로 기울고 있는 스트리밍 전쟁
04 글로벌 스트리밍의 왕좌를 차지한 넷플릭스
글로벌 스트리밍을 이끄는 기관차 | OCA와 어댑티브 스트리밍 | 넷플릭스발 연쇄 파도
05 글로벌 텔레비전 슈퍼파워의 등장
빅테크가 주도하는 승자독식의 시장 | 글로벌 텔레비전의 ‘슈퍼파워’

2장 글로벌 스트리밍과 로컬 콘텐츠

01 부상하는 로컬 콘텐츠
로컬 콘텐츠의 확장 | 로컬 콘텐츠가 부상하는 구조적 요인들
02 넷플릭스와 디즈니의 로컬 콘텐츠 전략
넷플릭스의 로컬 콘텐츠 전략 | 디즈니의 로컬 콘텐츠 전략 | 넷플릭스 대 디즈니+의 로컬 콘텐츠 전략
03 글로벌 주요 거점 국가와 로컬 콘텐츠
로컬 오리지널의 시작, 멕시코 | 지상파와도 겨룰 수 있는 경쟁력, 영국 | 유럽 콘텐츠 제작의 허브, 스페인 | 로컬 콘텐츠의 글로벌 모멘텀, 한국 | 글로벌 트렌드에 둔감한 제작 역량, 일본 | 아직은 부족한 제작 역량, 인도 | 핵심은 건강한 콘텐츠 제작 생태계
04 로컬 콘텐츠 생태계에 몰아치는 퍼팩트 스톰
로컬 창작 생태계의 변화 단계 | 로컬 사업자 대비 글로벌 스트리밍의 강점 | 로컬 콘텐츠 생태계에 밀려오는 퍼펙트 스톰 | 강화되는 글로
비영어권 시청률 1위 K콘텐츠, 그러나

〈오징어 게임〉, 〈기생충〉, 〈흑백 요리사〉 등 드라마, 영화, 예능 가리지 않고 한국의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다. 대단히 반가운 현상이지만 차분하고 객관적으로 한국의 영상 콘텐츠가 세계 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지분을 차지하는지 살펴봐야 한다.

넷플릭스의 ‘2023년 하반기 시청 시간 자료’에 따르면 비영어 콘텐츠 시청 중 한국어 콘텐츠가 9퍼센트, 스페인어 7퍼센트, 일본어 콘텐츠가 5퍼센트를 차지했다. 3억 명에 가까운 넷플릭스 가입자가 K콘텐츠를 영어 콘텐츠 다음으로 많이 시청한 것은 놀라운 일이다. 그러나 이러한 수치가 곧바로 K콘텐츠의 탄탄한 입지를 보장한다고 속단하기는 이르다. 넷플릭스에서 비영어 콘텐츠의 시청량은 전체 시청 분량의 3분의 1 수준이다. 영어 콘텐츠를 포함한 넷플릭스 전체 시청량 가운데 K콘텐츠의 시청량은 아직 3% 정도에 불과한 것이다.

“그래도 비영어권 중 최고 성적 아닌가” 하는 자기 만족도 섣부르다. 글로벌 시청자의 눈과 귀를 사로잡기 위한 각축은 너무나 치열하고 K콘텐츠의 대체재는 많다. 예컨대 2023년까지 ‘넷플릭스에서 가장 많이 시청한 비영어 콘텐츠 top 20’ 순위를 살펴보면 스페인 콘텐츠가 7개를 차지해 한국(4개을 압도한다. 스트리밍 시대에 글로벌 시청자를 사로잡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 중인 주요 거점 국가는 전통 강자인 미국을 제외하고도 멕시코, 영국, 스페인, 한국, 일본, 인도 등 6개국에 이른다. 어느 하나 만만한 상대가 아닐뿐더러 이들 거점 국가가 부상한 배경에는 넷플릭스, 애플TV+ 같은 글로벌 스트리밍 사업자들의 로컬 콘텐츠 확보 전략이 깔려 있다. 다시 말해 K콘텐츠는 여전히 강력한 영어 콘텐츠와 경쟁해야 하고, 글로벌 거점 국가들과 다퉈야 할 뿐만 아니라, 그들이 합종연횡하고 있는 빅테크 기업들과도 때로는 싸워야 한다. 총성 한 발 들리지 않지만 이미 전 세계는 콘텐츠 세계대전을 치르는 중이라고 할 수 있다.

도대체 세계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