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그림으로 보는 한옥 : 전통 한옥에서 신한옥까지 목구조 건축의 부위별 상세
저자 이도순, 김왕직, 유근록
출판사
출판일 2025-02-10
정가 19,000원
ISBN 9791188679270
수량
책을 내면서

1. 기초부
지정과 기초 기단 초석 고맥이

2. 가구부
가구를 구성하는 부재 가구 형식 가구 구성 사례 가구부의 결구

3. 지붕틀
지붕 형식 서까래 지붕에 사용되는 기법 신한옥의 지붕틀

4. 지붕 마감
지붕 재료 지붕의 구성

5. 벽
판벽 심벽 석축벽 토축벽 전축벽 샛벽 귀틀벽 화방벽 신한옥 벽

6. 온돌
아궁이와 부뚜막 구들의 구성 고래의 종류 굴뚝 신한옥 온돌

7. 마루와 난간, 계단
마루의 구성 마루의 쓰임 난간 계단

8. 창호
창호의 종류 개폐 방식 창살의 종류 창호 장식

9. 천장과 수납
천장 수납 신한옥의 천장과 수납

10. 마당과 정원
마당 담 문 정원

한옥 관련 전문업체

찾아보기
참고문헌
그림으로 이해하는 우리 살림집

2023년 3월 14일 서울역 인근의 한 음식점에서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한옥 만들기”라는 제목의 기획안을 들고 첫 회의를 했다. 그림은 이도순, 그림 밑자료 찾기와 사진, 편집 구성은 유근록, 전체 구성과 내용 글은 김왕직이 담당하기로 의기투합한 지 벌써 몇 년이 지난 후였다.

첫 회의 후 2024년 12월 두 달에 한 번꼴로 편집회의를 했다. 마치 격월간지 마감을 하는 것처럼. 원고 마감, 그림 마감, 편집 마감 순으로 날짜를 정하고 결과물을 들고 점검 회의를 했다. 편집본을 보면서 글이 부족하지는 않은지, 그림의 잘못된 부분은 없는지, 보완해야 할 그림은 무엇인지, 사진은 제대로 들어가 있는지, 없는 사진은 어떻게 보완할 것인지, 편집은 그림과 사진, 글의 방향이 제대로 반영됐는지 등을 점검했다. 점검 결과는 두 달 뒤 있을 다음 회의까지 수정해 다음 장 회의 전에 짧게 재검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렇게 전체 열 장을 점검한 이후에는 세 장씩 묶어 다시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책은 열두 번을 정기회의 끝에 나온 결과물이다.

이 책은 기초부, 가구부, 지붕틀, 지붕 마감, 벽, 온돌, 마루와 난간·계단, 창호, 천장과 수납, 마당과 정원. 우리 한옥을 열 개 부위로 구분하고 부위별 특징을 그림으로 그리고 실제 어떤 모습인지 확인할 수 있는 확대 사진을 같이 담았다. 그림의 보충 자료로 사용한 글에서는 해당 부위 설명과 함께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지을 때 주의할 점 등을 이야기한다.

책 끝에는 한옥기술개발 연구에 참여했던 설계사무실과 시공회사, 자재회사들의 목록을 추가해 한옥을 짓고 싶지만 막막해하던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도 추가했다.

책 속에서

한옥은 조선시대 한옥의 재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기단과 초석의 사용은 재고되어야 하며, 중방 이하 부분의 목재를 외부에 노출하는 것도 다시 생각해보아야 하고, 공간의 융통성을 위해 장경간과 대들보를 생략한 구법도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