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윤여환 : 화업 49년 윤여환 회고 작품집 (양장
저자 윤여환
출판사 컬처플러스
출판일 2023-11-28
정가 80,000원
ISBN 9791185848198
수량
발간사 / 화업49년을 회고하며

<1975>
- 평론 / 「화업49년 윤여환회고전」 평문 (김상철 / 동덕여대 교수, 미술평론가
- 작가노트 / 창원대학교 연구실에서

<1990>
- 작가노트 / 물과 먹의 소리
- 작가노트 / 묵시찬가- 순수 조형감각과 신비적 로고스와의 만남 50
- 평론 / 조형체험과 신비체험 (오광수 / 미술평론가
- 작가노트 / 사색의 여행
- 평론 / 사색의 여정-정교하고 담백한 분위기의 염소 (박영택 / 미술평론가
- 평론 / 확실한 자기명증성의 체험을 가진 화가 (박용숙 / 미술평론가
- 평론 / 객관적 사실과 주관적 체험 그리고 관조의 미학 (김상철 / 미술평론가

<2000>
- 작가노트 / 익명신화-신화는 우주와 인생의 내밀한 의미를 표현하는 상징적 이야기
- 평론 / 사유하므로, 이에 문자를 남기다-관건적 내용을 내재하고 있는 ‘의미 있는 것’ (김상철 / 공평아트센터관장, 미술평론가
- 작가노트 / 사유하는 갈대
- 평론 / 윤여환의 회화 사유의 메타포-염소, 갈대, 새 (고충환 / 미술평론가
- 작가노트 / 사유하는 몸짓
- 평론 / 조화형평의 정취 미세한 격물치지적 성찰 (하이안자 유덕조 / 문학박사, 유교연구소 소장
- 작가노트 / 사유몽유
- 평론 / 몽유로 귀착되는 사유와 관념의 세계 (김상철 / 월간 미술세계 편집주간
- 작가노트 / 사유의 꽃
- 작가노트 / 사유득리
- 작가노트 / 묵시적사유
- 작가노트 / 곡신사유

<1995-2003>
- 인물화 / 표준영정 및 인물화
--- 백제도미부인-국가표준영정 제60호
--- 중봉 조헌-국가표준영정 270
--- 농포 정문부-국가표준영정 제77호 280
--- 유관순 열사-국가표준영정 제78호 284
--- 논개-국가표준영정 제79호 299
--- 취금헌 박팽년-국가표준영정 제81호
--- 김만덕-국가표준영정 제82호

<1984-2023>
- 산수화 / 진경사생
「화업 49년 윤여환 회고전」 평문

작가 윤여환의 작업세계를 한 마디로 규정하여 제시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그만큼 작가가 섭렵하고 있는 소재와 내용, 형식 등이 다양하고 광범위하기 때문이다.

그의 이러한 다재다능함은 몇 차례의 기억할만한 변화를 통해 그 내용을 충실히 하며 오늘에 이르고 있다. 그간 한국화의 발전과 변화가 적잖았으며, 그것은 전통과 현대라는 상이한 가치에 대한 치열한 모색과 추구였음을 상기할 때 작가의 예술 역정은 바로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 대한 적극적인 반응인 동시에 개별성을 획득하기 위한 치열한 분투의 결과라 할 것이다.

작가로서 윤여환을 각인시킨 것은 단연 80년대 중반의 동물화일 것이다. 특히 염소를 통해 발현된 그의 역량은 그를 ‘염소작가’로 분명하게 각인시켰다. 그는 염소그림을 통해 동양적 사실주의를 유감없이 보여주었다. 서구적 사실주의가 대상의 객관적 상태의 재현에 그치는 것이라면, 동양적 사실주의는 눈에 보이는 현상 이면에 자리하는 본질적인 것의 표출을 요구한다. 이는 인물 표현의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회자되는 전신(傳神의 요구이다. 사실 전신은 비단 인물화뿐만 아니라 동양회화의 가장 기본적인 요구이자 핵심적인 가치이다. 작가는 염소를 통해 대상의 한계를 뛰어넘는 전신의 묘를 발현하였으며, 나아가 염소를 육화시켜 자신의 분신과도 같은 것으로 끌어 올렸다.

이를 통해 작가는 극히 일상적이고 서정적이며 목가적인 염소의 상징성을 극복하고 철저하게 개별화, 개성화된 자신만의 상징으로 염소를 제시한 것이었다. 사실 작가에게 있어서 염소는 도구이자 수단이었을 뿐이다. 그는 염소라는 다분히 일상적인 소재를 통해 본질에 육박하고 근본에 천착하는 자신의 예술적 지향을 설정한 것이라 해설할 수 있을 것이다. 이어 그의 작업은 전혀 새로운 변화를 통해 그 외연을 확장하게 된다. ‘묵시찬가’로 명명된 일련의 작품들은 그의 절실한 신앙체험을 통해 경험된 특이한 현상들을 조형으로 기록한 것이다. 그것은 해독할 수 없는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