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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저자 나기현
출판사 부산외국어대학교출판부
출판일 2014-08-29
정가 21,000원
ISBN 9788983123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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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Ⅰ부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이해 / 13

제1장. 인적자원의 중요성 14
제1절. 인적자원관리와 인간존중경영과의 연계성 15
1.1. 인간존중경영이란 무엇인가? 15
1.2. 인간존중경영과 기업성과와의 관계 16
1.3. 인간존중경영과 내부고객만족 18
제2절. 인적자원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20
2.1. 성과창출의 주체 21
2.2. 혁신/변화의 주체 26
참고문헌 29

제2장. 인적자원관리의 발전 모멘텀(계기 30
제1절. 인사관리(PM: Personnel Management의 발전 모멘텀 30
1.1. Taylor의 과학적 관리(Scientific Management 30
1.2. 초기 산업 및 조직심리학자들의 기여 33
1.3. Mayo의 호손(Hawthorne 연구 34
1.4. 1964년 민권법의 제정 36
1.5. 1980년대 인적자원관리의 발전 36
제2절. 인사관리와 인적자원관리의 차이, 그리고 인적자원관리의 목표 37
2.1. 인사관리와 인적자원관리의 차이 38
2.2. 인적자원관리의 목표 39
참고문헌 43
제Ⅱ부 성과관리에 대한 이해 / 45

제3장. 성과관리란 무엇인가? 46
제1절. 성과와 성과관리란 무엇인가? 46
1.1. 성과란 무엇인가? 47
1.2. 성과관리란 무엇인가? 52
제2절. 성과관리를 왜 해야만 하고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가? 53
2.1.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우리기업에게 요구되는 경영관리방식 53
2.2. 성과관리를 해야 하는 이유 54
2.3. 조직 성과관리는 어떻게 하는 것인가? 56
2.4. 개인 성과관리는 어떻게 하는 것인가? 58
참고문헌 62

제4장. 성과관리 도입·운영상의 문제점 65
제1절. 성과관리가 제대로 이루
머 리 말

기업들은 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글로벌 환경속에서도 생존하여야 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생존방안을 찾는 것은 경영자들의 영원한 숙제이다. 많은 경영자들은 생존방안을 성공기업에서 찾으려는 노력들을 해왔지만, 각자가 처한 상황(조직의 역사, 조직원들의 역량과 열정, 경영환경, 원하는 목표 등이 특수하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적용할 수 없다. 최근에는 인적자원을 현대조직의 경쟁적 비교우위를 결정하는 중요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그 이유는 기업을 끌고 가는 것도 사람, 혁신 및 성과창출의 주체도 사람, 그리고 기업의 비즈니스를 완성시키는 것도 사람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적자원전문가들은 기업의 생존방안의 하나로 성과관리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으며,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방법으로 성과관리시스템을 보고 있다. 그 이유는 성과관리시스템은 인적자원기능들을 통합하여 전략실행을 지원하고, 구성원 개발목표와 조직목표간의 균형을 추구할 수 있는 도구이기 때문이다. 이는 전략목표달성과 경쟁력강화를 위한 인적자원관리 접근방법인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은 물론 이를 실현하는 것과 같다.
성과관리는 ‘조직구성원들이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업무환경을 만드는 프로세스’이고 ‘지식경영을 실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종종 인적자원시스템으로 혼동되기도 하지만 이보다는 더욱 포괄적이어서 조직성과를 관리하는 프로세스나 시스템으로 설명될 수 있다. 이러한 성과관리를 많은 조직에서 도입·운영하고 있지만 기대했던 결과를 충족시키지는 못하고 있다. 왜 이런 결과가 나타나는 것일까? 그 이유는 무엇인가?
대표적인 이유로는 제도도입에 대한 이해부족과 정보공유 부재, 잘못된 방식으로 제도운영, 제도도입에 따른 조직구성원들의 역할변화 미흡, 그리고 통합적 성과관리 틀의 부재 등을 들 수 있다. 저자는 성과관리가 제대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조직 내·외부의 인적자원전문가들을 중심으로 비즈니스기능과 인적자원기능, 그리고 개별적 인적자원기능들을 통합차원에서 다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