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문화경제학
저자 서정교
출판사 보문각
출판일 2013-02-12
정가 15,000원
ISBN 9788962201598
수량
제1장 문화경제학의 계보(태동, 관점, 장르
제1절 문화경제학의 태동
제2절 문화경제학의 이론적 관점
제3절 문화경제학의 장르별 교과체계 개괄

제2장 문화자본 돋보기로 보는 글로벌 경영
제1절 문화자본과 글로벌 경쟁력 격차
제2절 문화자본에 대한 이론적 검토
제3절 문화자본 돋보기로 보는 이미지 경제
제4절 문화자본경영을 통한 글로벌 경쟁우위 전략
제5절 트러스트 사회와 국가 경쟁력

제3장 문화자본으로 기업을 경영하라
제1절 기업메세나 활동의 기원과 지원 동기
제2절 각국의 기업메세나협의회 운영 현황
제3절 기업의 메세나 활동 효과 및 정책적 시사점

제4장 지역경쟁력의 원천은 문화자본이다
제1절 지역문화발전에 대한 인식의 전환
제2절 새로운 지역발전 패러다임 모색
제3절 내발적 지역발전모델
제4절 지속가능한 문화도시 건설

제5장 생산요소별 문화적 내재성 분석
제1절 이론적 분석틀
제2절 문화적 내재성 분석
제3절 새로운 문화생산 메커니즘

제6장 문화산업의 육성은 향부와 국부의 지름길
제1절 문화산업의 개념과 특성
제2절 문화산업의 분류체계
제3절 문화산업의 발전양상과 정책과제

제7장 문화산업의 이데올로기 논쟁
제1절 문화의 종(種다양성과 정체성 논의
제2절 문화산업 개방에 대한 논쟁
제3절 새로운 국제기구 설립 추진

제8장 시장논리로 풀어보는 문화
제1절 문화상품 분석
제2절 문화수요와 문화소비
제3절 문화공급과 문화생산
제4절 문화시장의 형태와 경쟁전략

제9장 문화자본은 경제적 가치로 측정이 가능한가?
제1절 문화자본
21세기는 『문화자본』(cultural capital이라는 개념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는 상황인식을 하고 있다. 문화는 자연환경을 토대로 만들어진 역사적 환경(전통과 역사의 흐름 속에서 배태된 사회경제적 환경, 그리고 이들을 지탱해 온 인적환경이라는 네 가지 환경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만들어진 것이다. 따라서 문화를 분석하는 데는 다양한 접근방법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문화경제학』은 여러 가지 접근방법을 통해 문화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특히 경제학적 분석도구를 많이 활용하였지만, 문화의 특수성 때문에 기존의 전통적인 경제학적 논리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었다. 이러한 경우에는 사회학적·미학적·철학적·설계공학적 접근방법을 원용하여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