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기존의 해운항만계나 수산계 대학에서 나온 해양산업 중심의 대학 교재들 외에 이러한 국제 환경 변화를 감안한 종합적인 해양정책 분야의 교재는 거의 나오지 못했다. 해양수산부가 다시 부활하면서 정책 수요는 더욱 늘어나고 있고 해양수산계 대학들도 이제는 과거의 산업계 교재나 가르치던 시절에서 벗어나 최근의 해양정책 변화를 조감할 수 있는 종합적인 교재나 저술의 필요성이 절감되고 있는 바이다.
이러한 배경하에서 필자는 2009년에 제2차 해양수산발전계획의 연구 책임을 맡아 연구를 주도했고 그 후 3년간 해양주도권 연구 사업을 수행하며 많은 자료와 논문을 접하면서 이를 바탕으로 종합적인 해양 정책서 작성을 계획하였다. 그러나 해양 분야는 산업뿐만 아니라 환경 변화, 기후 변화, 경제 여건 변화, 기술 여건 변화 등 우리 인류 사회의 각종 생활과 관련되어 있어 워낙 그 범위가 광범위하다. 그래서 이를 종합하면서 때로는 새로이 공부를 해야 하는 등 많은 우여곡절을 겪어야 했다. 어쨌든 과거부터 모아오던 자료를 취합하고 7-8년간의 관련 문헌 독서와 정리를 통해 드디어 종합적인 해양 정책서의 발간에 이르게 되었다. 필자는 수많은 해양정책 자료와 논문을 보고 정리하면서 과거 경제학에 쉽게 접하게 하던 조순의 경제학원론과 같이 입문자들이 쉽게 해양 정책학에 접할 수 있게 하는 서적을 만들려고 노력하였다.
본서는 해양정책 분야 중에서 해운항만산업이나 수산업 등의 해양산업 정책을 제외하고 일반적인 해양 관리에 필요한 해양환경, 연안공간관리, 해양R&D와 해양신산업, 해저광물·생물자원·해양기장비 등 해양자원 개발, 기후변화와 해양, 국내외 해양 거버넌스 등 해양을 관리하는 데 필요한 일반적인 사항을 다루고 있다. 그리고 해양정책 중에서도 해양 역사·문화·전략·영토 등 해양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데 필요한 내용은 향후에 저술하는 것으로 계획하였다. (머리말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