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변화 가속도는 날듯해 순식간 생존을 위해 자연과 싸우던 인간을 자연 정복자 지위에 올리더니, 벌써 지구 환경 파괴를 통해 자기 자신을 파괴할 수 있는 최대 적으로 둔갑시켰다. 수십만 년, 수백만 년 진화해온 동물 인간은 자연에 맞서 싸워 이겨야 생존한다는 진화 본능을 쉬 떨쳐 잊을 수 없을 것 같다. 자연 자원을 최대한 많이 먼저 점유, 소비하는 것이 자기 유전자를 확산 보전하는 최상 전략임을 진화 본능에서 지우기 힘들 것이다. 이미 오늘날 우리 서로 우리 자신에게 최대 위협이 되고 있음을 깨닫지만, 앞으로 우리 손자들은 우리를 자기들 생존을 위협하는 최대 적이었다고 간주할 수밖에 없게 될지도 모르지 않는가?
이 책은 이제 환경 위기 시대를 맞이해 인간이 발붙이고 사는 땅, 작은 별 지구를 어떻게 잘 보전하고, 이용하면서, 관리하고 살아갈 것인가, 인간이 살아가는 환경을 어떻게 계획하고 설계할 것인가를 논한다. 새 공저자가 시대 변화에 맞추어 개정하고, 사진과 그림도 새 것으로 많이 바꾸어 단장했다. 그러나 아직도 인류가 부닥치고 있는 환경 위기 극복 처방으로는 많이 부족해 보인다.
독자는 이 책을 공부하면서 동시에 한국 전통 자연관을 생각하기 바라며, 우리 선현(先賢들 가르침을 깨우치기 바란다. 우리나라 전통 지혜, 동양 지혜와 서양 문명을 잘 융합해 인간이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살아갈 새 시대 조경을 꿈꾸기를 간절히 기원한다.
조경이 무엇인지 궁금할 때 이 책을 읽어보십시오.
조경 전문가가 되고 싶을 때 이 책을 읽으십시오.
조경에 자신이 있을 때 한 번 더 이 책을 읽으십시오.
첫 번째 읽고 조경이 무엇인지 알게 될 것입니다.
두 번째 읽고 조경 전문가가 되는 자신을 얻을 것입니다.
세 번째 읽고 자연과 마주하는 마음, 조경의 철학에 대해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 책 구성
《조경학》(造景學, Landscape Architecture 책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