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장 기술경영의 과제
1. 기술개발
1-1. 기술경영의 목적
1-2. 기술개발의 단계
1-3. 기술개발과 기술경영의 관계
1-4. 기술 육성과 제품개발의 시간축
1-5. 제품수명주기 단계별 사업성공인자
1-6. 기술력이 약한 기업의 성공 대안
1-7. 기술 분야의 선택과 목표 설정
1-8. 기술수명주기
1 S 곡선
2 기술의 불연속
3 기술별 S 곡선상의 위치
4 통합 S 곡선
1-9. 기술개발에서의 사업가 관점
1-10. 기술혁신
1 한계돌파의 패턴
2 한계돌파의 다른 패턴
1-11. 기술과제 해결의 어프로치
1 기술과제 해결의 어프로치
2 연구자에 대한 격려와 자극의 조절
1-12. 운영체제상 착안점
2. 제품개발
2-1. 제품개발에서의 요소기술의 관련성
2-2. 신제품 개발을 위한 요구사항
1 자동차 제품 라인의 변화
2 고객 니즈의 이해 - 가전사업
3 고객 니즈의 이해와 파악
2-3. 요소기술의 축적과 그 효과
1 KFS 요소기술의 개발
2 나일론의 상품화 과정(Toray
3 기술 Roadmap에 의한 필요 요소기술의 확인
2-4. 개발체제의 형태
1 개발 체제의 형태
2 초기 동시참가형의 효과
2-5. 혁신의 두 차원
제 2장 기술전략 수립
1. 전략 개론
1-1 사업전략과 기술전략의 관계
1-2. 전략의 정의에서 본 기술전략의 의미
1-3. 전략의 효용
1-4. 전략의 계층
1-5. 전략의 구성 내용과 기술전략의 관계
1-6. 전략수립 프로세스
2. 환경 분석
2-1. 경영환경 분석의 틀
2-2. 기술환경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