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개요
제2장 실습 장치
2.1 실습 장치 개요
2.2 실습 장치 특징
2.3 실습 장치 구성
제3장 환경제어계통(Air Conditional and Pressurization
3.1 환경제어계통 개요
3.2 환경제어계통 Module ECS-1 실습
3.3 환경제어계통 Module ECS-2 실습
3.4 환경제어계통 Module ECS-3 실습
제4장 방/제빙 및 제우계통(Anti-Icing and Rain Protection System
4.1 방/제빙 및 제우계통 개요
4.2 방/제빙계통 실습
제5장 연료계통(Fuel System
5.1 연료계통 개요
5.2 연료계통 실습
제6장 유압계통(Hydraulic System
6.1 유압계통 개요
6.2 유압계통 Hydraulic-1 모듈 실습
6.3 유압계통 Hydraulic-2 모듈 실습
6.4 착륙계통(Landing gear 실습
제7장 화재 감지/보호 계통(Fire protection system
7.1 화재 감지/보호 계통 개요
7.2 화재 감지/보호 계통 실습
제8장 전기계통(Electrical system
8.1 전기계통 개요
8.2 전기계통 실습
제9장 경고계통(Warning system
9.1 경고계통 개요
9.2 경고계통 실습
제10장 보조동력계통(APU system
10.1 보조동력계통 개요
10.2 비상동력(Emergency power
10.3 보조동력계통 실습
[머리말]
최근 몇 십년간 국내의 항공산업은 다양한 종류의 항공기 개발 사업을 바탕으로 눈부신 발전을 이루어 왔다. 초창기엔 항공기 창정비를 시작으로 항공기 기술도입 면허생산 사업인 F-5 제공호, KF-16, MD-500을 거쳐 KT-1 기본 훈련기, T-50 고등훈련기, FA-50 경공격기, 무인항공기, 회전익 항공기인 KUH 수리온 다목적 헬기등 주로 군용 항공기 위주의 개발이 그 밑거름이 되었다. 그러나 최근에 KC-100 민수 항공기를 개발하였고 이 사업을 통해 한국과 미국 양국의 형식증명을 획득하여 미국으로의 민수 항공기 수출까지 바라보게 되었다. 이러한 개발과정을 통해 국내의 항공기개발 기술 수준은 독자개발을 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하게 되었다.
또한 최근에는 항공산업 특화단지가 사천/진주지역에 지정됨으로써 많은 항공업체의 투자가 일어나고 관련 인력들도 많이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 이에 따라 항공기에 대한 다양한 분야의 이론과 실무 지식을 갖춘 인재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그 동안 대학에서 비중을 두었던 이론 교육뿐만 아니라 실무교육과 실습교육도 중요하게 되었다. 이론교육은 시중의 많은 교재를 통해 교육이 가능하나 실습교육은 실습 대상의 항공기 장비를 갖추는 데는 드는 높은 비용과 교보재로서의 기능을 갖춘 교육장비를 구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항공기 기체나 엔진에 대한 실습장비를 갖추는 경우가 더러 있으나 항공기 내부에 장착된 여러 가지 주요 시스템에 대한 실습장비는 갖추지 못해 실습교육을 할 수 없는 상황에 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해서 만든 가칭 AST(Aircraft Systems Trainer는 항공기 시스템의 작동 원리와 작동 절차를 시청각적으로 이해하고 실습할 수 있는 항공기 시스템 시뮬레이션 교육 훈련장비이다. AST는 Air Conditional and Pressurization, Anti-Icing and Rain Protection Sys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