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01 의료관광의 개요 11
Chapter 01 의료·관광서비스의 이해 13
제1절 의료서비스 14
1. 의료서비스 개념 14
2. 의료서비스의 특징 16
3. 의료서비스의 구성 18
4. 의료서비스 산업 20
제2절 관광서비스 26
1. 관광의 개념 26
2. 관광자원 28
3. 관광 사업 31
Chapter 02 현대 의료관광의 이해 57
제1절 의료관광의 개념 56
1. 의료관광의 정의 56
2. 의료관광의 세계적 추세 62
3. 의료관광의 핵심 동력인자 5 “A" 64
4. 한국 의료관광의 핵심 장애요인 3 “A" 68
제2절 의료관광관련법 및 출입국 제도 71
1. 의료관광 유치기관 및 유치업자 관련법 71
2. 외국인 출입국 제도 85
3. 사증(VISA 87
Part02 의료관광상품과 경영전략 95
Chapter 03 의료관광상품 97
제1절 의료관광 상품의 특성 98
1. 의료관광 상품의 구성과 범위 98
2. 의료관광 상품의 특징 102
3. 의료관광 상품의 소비자 관점 107
제2절 국내 · 외 의료관광 상품의 현황 116
1. 국내 의료관광 상품 116
2. 해외 의료관광 상품의 현황 129
3. 의료관광 상품의 분류 132
제3절 의료관광 상품화 133
1. 상품화 134
2. 상품화 성공요인 139
3. 서비스 상품관리 142
4. 의료서비스 상품 145
5. 관광상품 150
6. 호텔식 스파의 의료관광 상품화 사례 155
Chapter 04 의료관광 경영전략 163
제1절 경영전략의 특성 164
1. 전략의 구성 요소 165
2. 경영전략의 과정 167
제2절 환경 분석 169
1. 외부 환경 분석 169
2. 외부 환경 분석을 위한 I/O모델 172
3. 내부(기업 환경 분석 173
4. 내부 환경 분석을 위한 자원기발 모델 174
제3절 SWOT 분석 179
의료 환경이 의료공급자 지배시장에서 소비자 지배시장으로 변화하면서 의료소비자 wndtal의 병원 경영전략과 마케팅 전략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기라 할 수 있으며 의료산업은 오직 환자의 질병을 치료하는 수단만으로 블로오션(Blue Ocean을 창출해 낼 수는 없다. 관광이나 문화산업 등과 같은 타산업과의 적극적인 연계를 통해 다양한 문화적 접근은 물론 개방적 혁신적 아이디어와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지속적 개발해 나가면서 세계시장에 대응하여야 한다. 그래서 블루오션으로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는 것이 의료관광(Medical Tourism...
의료 환경이 의료공급자 지배시장에서 소비자 지배시장으로 변화하면서 의료소비자 wndtal의 병원 경영전략과 마케팅 전략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기라 할 수 있으며 의료산업은 오직 환자의 질병을 치료하는 수단만으로 블로오션(Blue Ocean을 창출해 낼 수는 없다. 관광이나 문화산업 등과 같은 타산업과의 적극적인 연계를 통해 다양한 문화적 접근은 물론 개방적 혁신적 아이디어와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지속적 개발해 나가면서 세계시장에 대응하여야 한다. 그래서 블루오션으로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는 것이 의료관광(Medical Tourism이다.
의료관광은 관광객의 체류기간이 길어지고 미용이나 성형, 건강검진, 간단한 수술 등으로 찾는 환자의 경우 관광을 연계하여 머물기 때문에 체류비용은 더욱 커진다. 의료관광은 21세기 새로운 고부가가치 관광산업이라 할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라틴아메리카, 아시아 지역에서 리드하고 있고 우리나라와 인접한 경쟁국가로는 태국, 싱가포르, 인도 등을 꼽을 수 있다.
우리나라는 2009년 1월 글로벌 헬스케어(의료관광를 국가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선정하여 동년 5월부터 ‘외국인환자 유치행위’를 허용하는 개정의료법이 시행됨에 따라 의료관광이 본격화되었다. 또한 2014년에는 ‘관광진흥법’ 개정을 통해 의료관광호텔업이 신설되는 등 의료관광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에 국내 의료관광객이 2009년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