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의 글
PART 01_ Develop Mindset
Chapter 1. 소셜임팩트 이해하기
Chapter 2. 디자인씽킹 방법 배우기
PART 02_ Acquire Basic Skills
Chapter 3. 소셜임팩트 창출 기초 역량 기르기 with 마이크로비트
· Activity 1. 마이크로비트 프로그래밍 환경과 친해지기
· Activity 2. 마이크로비트로 학습용 프로그램 만들기: 구구단 프로그램 작성하기
· Activity 3. 모두에게 공정한 사회 만들기: 퀴즈 버튼 만들기
· Activity 4. 모두의 안전을 위한 위급 상황 자동 알림 만들기
· Activity 5. 서로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면 우리 모두 행복한 세상: 마이크로비트로 마음 전하기
PART 03_ Mini-Projects
Chapter 4. 소셜임팩트 창출 미니 프로젝트
미니 프로젝트 ― 안전한 사회 만들기 with Technology: 자전거 방향 지시등 만들기
PART 04_ Acquire Advanced Skills
Chapter 5. 소셜임팩트 창출 심화 역량 기르기 with 팅커캐드 (3D 모델링 & 프린팅
미니 프로젝트 1 ― 거리측정 센서 홀더 3D 모델링하기
미니 프로젝트 2 ― DC 모터 홀더 3D 모델링하기
Chapter 6. 소셜임팩트 창출 심화 역량 기르기 with BE 확장 보드
· Activity 1. 세상을 밝혀주는 LED!!: 1초에 한 번씩 깜빡이는 LED 만들기
· Activity 2. 세상에 즐거움을 주는 Buzzer!!: ‘Are you sleeping?’ 음악 연주하기
· Activity 3. 더위를 식혀주는 DIY 선풍기: DC 모터 Test
· Activity 4. 전기를 아껴주고
4차 산업혁명 이후의 미래 사회는 어떤 모습일까?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급격히 발달하고 있는 첨단기술을 가르쳐서 미래를 준비시키는 것이 가능한 일일까? 우리의 아이들에게는 기술이나 프로그래밍에 대한 단편적 지식보다 그러한 기술이 사람들을 돕고 우리에게 닥칠 문제들을 슬기롭게 해결하는 데 사용될 수 있도록 함께 공부하고 서로 협력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이 책은 학생들이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들을 전반적으로 기를 수 있는 커리큘럼과 컨텐츠를 제안하고 있다. 이를 위해, 소셜임팩트(사회적 가치를 이해하고, 소셜임팩트를 창출하기 위하여 디자인씽킹 방법론을 사용하여 접근한다. 우리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협력의 방법을 제시하고, 학생들이 코딩, 프로그래밍, 피지컬 컴퓨팅, 3D 모델링, 앱 개발과 같은 기초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돕고, 팀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미래 비전을 만들어 보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람 중심 기술 발전을 위한 교육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라!”
정보기술(IT과 인공지능(AI의 발달로 급격하게 진행 중인 4차 산업혁명은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와 세계를 어떤 모습으로 변화시킬까?
우리 아이들이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대비하는 다양한 교육 활동에 국가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2018년부터 중학교, 2019년부터는 초등학교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하게 되었고, 지자체와 교육청, 각급 학교에서는 학생이 직접 물건을 만들거나 컴퓨터로 전자기기를 다루는 등의 작업을 하면서 창의력을 발휘해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것을 만들거나 발견을 촉진하게 하는 ‘메이커 교육(maker education’도 확대하려 하고 있다.
미래의 기술은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급격히 발전할 것이고, 우리 아이들이 길러 가야 할 능력은 첨단기술이나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에 더하여 그러한 기술이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