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중등과학 지식구조화 키워드
저자 조영기
출판사 부산대학교출판부
출판일 2014-08-29
정가 12,000원
ISBN 9788973164776
수량
머리말
본 문 지식구조화 요소 및 키워드 활용 예
1. 사상 (Idea9
현상 상태 지각 환경 항목 개념 정의 대표
요약 주제 열거 진술 설명 묘사 표제
2. 구성 (Composition25
일괄 환형 와류 나선 기관 부위 장계 골격
산포 조망 투시 실예 약도 우화 판표
3. 기능 (Function41
영향 기능 사출 작동 방사 반사 유동 파동
진동 저항 관류 확장 추진 절곡 확대
4. 원리 (Principle57
속성 형질 관성 오류 기제 이론 공식 법칙
변인 추세 유전 조합 합성 질병 면역
5. 과정 (Process73
체험 가정 분석 예측 관찰 측정 경과 진전
단계 경로 비유 연역 귀납 우회 검정 & 거증
6. 관계 (Relation89
정황 배경 견인 교차 자세 경사 분기 경계
연결 분리 배열 비교 편성 치환 좌표
7. 실용 (Practical Use105
발견 기술 기준 척도 표지 구획 환산 실험
설계 재편 수납 적용 전용 나사 지레
부 록
1. 중등 과학 지식구조화 키워드 1,000개121
* 학습요소편기 자기 진단지123
2. 학습활동의 변인 및 교육요소와의 관계125
* 학습활동변인 자기 진단지127
3. 지식구조화 키워드 활용 자기주도학습 실예129
* 일일학습계획 유형129
* 주간학습계획 유형131
* 학기별 학습계획 유형133
* 학습과제별 학습계획 (실험/탐구학습, 텍스트, 문제집135
4. 자기소개서 작성 : 진로 목적 자기주도학습 실예141
5. 교육목표분류, 교수기법 및 교육요소 비교14
이 저서는 중학교 수준의 과학을 학습할 때, 단위 과제별로 학습효과에 영향을 주는 교육요소(element가 있을 수 있다는 저자의 가정에 기초하여 개인적으로 연구한 결과를 정리한 것이다. 요즈음 교육에 있어 주요 근간으로 교육과정(敎育課程, 교육목표, 그리고 교수기법이 소개된다. 첫째, 교육과정은 각 교육내역과 내역별 수업단위 또는 시수를 정해 놓은 것이다. 둘째, 교육목표 분류는 블룸(B.S.Bloom 교수에 의해 제시된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 6가지가 주로 소개된다. 셋째, 교수기법은 수업 중 학생의 흥미...
이 저서는 중학교 수준의 과학을 학습할 때, 단위 과제별로 학습효과에 영향을 주는 교육요소(element가 있을 수 있다는 저자의 가정에 기초하여 개인적으로 연구한 결과를 정리한 것이다. 요즈음 교육에 있어 주요 근간으로 교육과정(敎育課程, 교육목표, 그리고 교수기법이 소개된다. 첫째, 교육과정은 각 교육내역과 내역별 수업단위 또는 시수를 정해 놓은 것이다. 둘째, 교육목표 분류는 블룸(B.S.Bloom 교수에 의해 제시된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 6가지가 주로 소개된다. 셋째, 교수기법은 수업 중 학생의 흥미유발, 이해도 제고 등과 관련하여 각종 방법이 소개된다. 저자는 위 3가지의 연계 방안에 관심을 갖고 우선 각 단위 수업이나 학습 과제별로 고려할 만한 교육요소를 발굴, 소개함으로써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연구를 시작하였다. 또한, 본 저서에 소개된 학습 방법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내용을 붙임에 수록하여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