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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중소 기업 마케팅
저자 유순근
출판사 북넷
출판일 2016-01-10
정가 33,000원
ISBN 97911953894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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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중소기업 마케팅은 작지만 강한 기업과 건실한 대기업을 지향하는 중소기업의 경영자, 전문가와 중소기업 마케팅을 공부하는 대학생과 일반인을 위하여 경영자원의 한계를 극복하고 중소기업이 갖고 있는 혁신, 유연성, 고객과의 밀착성과 변화의 수용성을 활용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마케팅 전문서적이다.

[출판사 리뷰]

“고객이 없으면 기업은 기업이 아니다”라는 것은 분명한 진리이다. 기업경영은 고객의 욕구와 필요를 발견하여 가치를 창조하고, 고객에게 알리고 전달함으로써 이윤을 창출하는 활동이다. 기업경영의 중심은 시장과 고객이기 때문에 고객에게 새롭고, 독특하고, 탁월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고객가치를 통해 고객을 획득하고 유지하는 기업경영 활동 가운데에서 마케팅은 기업의 규모가 크든 작든 어떤 기업이나 매우 중요한 영역이다. 그러나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하여 자원이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마케팅을 추구하기 어렵다. 마케팅 역량의 부족은 일반적으로 중소기업 특징 중의 하나일 뿐만 아니라 부적절한 마케팅으로 실패에 이르는 중소기업의 비율이 매우 높다. 마케팅이 많은 경영문제를 해결하거나 한계점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마케팅 성과를 향상하여 자원의 취약성을 보완함으로써 기업을 성장하는 데는 적지 않은 도움을 준다. 일반적인 마케팅 교육과 중소기업을 위한 구체적인 마케팅 교육은 본질적인 문제가 있다. 문제는 마케팅 교육자들이고 이들은 중소기업에 맞는 마케팅 기법과 이론을 체계적으로 수행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대기업 위주의 교육 프로그램으로 교육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중소기업의 마케팅이 열악한 원인은 자원, 인력, 조직, 창조적 접근과 커뮤니케이션 기법의 부족이며, 이는 대기업과 매우 다른 측면이지만 이러한 원인의 대부분은 예산의 차이에서 비롯된다. 따라서 예산의 차이는 내부적으로 경험이 있는 유능한 직원, 체계적인 조직과 마케팅 전략과 실행을 제한하고, 외적으로는 기업 이미지, 브랜드 이미지와 선호도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