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더 나은 사고를 위한 교육 : 좋은 삶을 위한 생각수업, 철학적탐구공동체
저자 로렌스 스플리터, 앤 마가렛 샤프
출판사 살림터
출판일 2025-01-29
정가 25,000원
ISBN 9791159303111
수량
■ 들어가며 9
■ 서문 12
제1장 사고 : 탐구공동체로서의 교실
1. 합당성 21
2. 사고(생각하기 23
3. 판단력의 강화 31
4. 생각하기와 스스로 생각하기 37
5. 탐구공동체 교실 41
6. 탐구공동체에 대한 몇 가지 우려 48
7. 문제해결학습, 메타인지학습, 협동학습 56
제2장 탐구공동체의 동력
1. 말하기 61
가. 자기 인식에서 언어의 역할 61
나. 대화에서 토론으로 64
다. 생각하기와 말하기 74
라. 교육과정에서 토론의 위상 78
마. 토론과 삶 84
바. 침묵과 토론 86
2. 탐구를 자극하는 질문하기 88
가. 일반적 질문, 탐구적 질문, 수사적 질문 91
나. 수사적 질문에 대한 옹호? 95
다. 닫힌 질문과 열린 질문 98
라. 절차적 질문과 내용적인 질문 105
제3장 의미 만들기
1. 경험의 가치 116
2. 경험이 주는 기만적 안전성 120
3. 학교 교육은 경험의 가치를 존중해야 한다 123
가. 경험과 무관한 활동은 무의미하다 123
나. 의미의 구성 : 교육의 필수과제 127
다. 학교 교육: 학생들에게 연관성이 없고 무의미함 129
4. 경험의 기만적 안정성을 넘어서기 139
제4장 생각하기, 철학, 어린이철학
1. 철학과 사고: 견고한 협력 152
가. ‘사고에 대한 사고’로서 철학 153
나. 의미 탐구로서 철학 157
다. 토론으로서 철학적 대화 160
라. 열린 질문으로서 철학적 질문 162
마. 창의적 사고로서 철학 163
바. 가치 내재적 사고로서 철학 165
2. 어린이철학으로 들어가기 167
가. 어린이철학에서 이야기의 위상 168
나. 어린이철학의 확장 179
다. 어린이철학에서 문학작품 활용하기 180
3. 교육과정을 포괄하는 철학: 전이의 문제 184
4. 철학과 어린이: 자연스러운 결합 194
5. 철학이 주는 자유의 힘 198
가. 아이들의 지적 자유로움 198
나. 철학자의 자유로움 201
다. 교사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