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1장 개혁파 르네상스인 존 오웬^^
서론
오웬의 생애
오웬은 청교도인가 개혁주의자인가
르네상스인 오웬
오웬과 신학적 논쟁
결론
^^2장 삼위일체 하나님을 아는 지식 ^^
서론
신학 서론의 문제
단순성
무량성의 속성
보상적인 정의의 속성
셋이며 하나인 하나님: 삼위일체 교리의 수호
그리스도의 신격
성령의 신격
하나님과 피조 세계
결론적 후기
^^3장 언약과 보편적 기독론^^
서론
타락 이전의 자연신학
행위언약
타락 이후의 상황
기독론적 응답
은혜언약
전통적인 구속언약의 교리적 모체
삼위일체적 관계에 대한 언약 용어의 활용
언약 개념에 대한 오웬의 연구
구속언약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직
성육신과 중재 그리고 성령의 기독론적 역할
결론
^^4장 교회가 무너지고 서는 조항ㅍ
서론
오웬 이전의 개신교 칭의 개념의 발전
능동적 의와 수동적 의의 전가
오웬과 영원한 칭의
믿음과 행위
결론
^^결론 ^^
[저자 서문]
존 오웬(1616~1683은 오늘날 보수적인 복음주의 교회들이나 초기 근대 지성사라는 매우 좁고 특화된 분야 밖의 신학 세계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이름이다. 이는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다. 왜냐하면 의심의 여지 없이 오웬은 17세기의 삼사 분기에 영국에서 가장 중요한 신학 지성이었고 당시 유럽에서 두세 번째로 영향력 있는 개신교 신학자였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웬은 불행하게도 패자 편에 있었다. 즉 오웬은 청교도였으며, 1640년대와 50년대에 영국을 갈기갈기 찢어 놓았던 분쟁의 때에 독립당에 속했다. 청교도와 독립당원으로서 오웬은 패자였다. 역사는 주로 승자가 쓰는 것이기 때문에 오웬은 “대추방령”(1662 이후의 영국 지성사에서 빠르고 철저하게 쫓겨났다. 1662년의 법령은 비국교파들이 국교회에서 추방된 사건이었을 뿐 아니라 역사의 저술이나 영향과 관련하여 정치적, 문화적, 지성적 제도에서 배제된 사건이었다. 이 상처에, 서유럽 학문 문화 전체가 격변했다는 사실이 수치를 더했다. 12세기 이후로 확고히 서 있었던 사상의 주제들과 기본적인 방식들이 이 시기에 세계에 대한 새로운 사고방식의 빛 아래 재형성되고 수정되었다. 이 측면에서도 다시 오웬은 패자 편이었다. 개혁파 정통주의의 수호자인 오웬의 사상은 대부분 전통적인 주제와 그것이 구체화하는 사상에 의해 형성되었다. 이 세상이 지나가는 것처럼 위대한 존 오웬의 기여도 지나갔다. 그러나 오웬이 패자 편에 있었다는 사실은 그의 사상이 순전히 평범했음을 나타낸다고 이해하지 말아야 한다. 시대적인 기준으로 봐도 오웬의 학식은 매우 심오했다. 오웬은 넓은 의미의 서방 보편 사상의 신학 전통, 중세 학파들과 르네상스 운동에 드러난 고전 철학의 궤적, 개신교와 가톨릭과 이교도에 대한 당대의 신학 문헌들을 섭렵하고 있었다. 사실상 17세기 개혁파 정통주의의 특징에 대해서나 크롬웰식 계획과 왕정복고 시기의 비국교도들의 정체성에 영향을 끼친 신학적 배경에 대해 알기를 원하는 이에게 오웬보다 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