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탁월한 리더의 성공 법칙 : 구글, 트위터 전설적 관리자가 알려주는 3가지 원칙
저자 러스 래러웨이
출판사 한국경제신문
출판일 2025-01-23
정가 22,000원
ISBN 9788947549929
수량
들어가며-높아지고 싶다면 다른 사람을 높여라

1부 빅3 이론
1장 관리자라는 직책의 위엄을 회복하라
2장 빅3→참여↔결과(3→E↔R
3장 참여를 불러오는 빅3의 놀라운 힘

2부 방향성
4장 지도를 만들다: 목적
5장 목적지를 정하다: 비전
6장 경로를 계획하다: OKR(목표와 핵심 결과
7장 목적지까지 길을 찾다: 우선순위 결정

3부 코칭
8장 도전 의식을 자극하라
9장 진심을 담은 칭찬을 하라
10장 상사에게도 피드백 하라
11장 인간적으로 마음을 써라
12장 최고의 코칭은 SBI와 SWI에서 나온다

4부 커리어
13장 문제가 많은 현재의 커리어 대화
14장 대화 1: 인생 이야기와 사람을 움직이는 힘
15장 대화 2: 꿈을 이용해 비전에 도달하기
16장 대화 3: 커리어 실행 계획

5부 실행하라
17장 최고의 관리자는 빅3를 한다
18장 정답은 STAC 프레임워크

맺으며-더 많은 사람이 참여해 성과를 내는 세상을 위해
부록-당신에게 추천하는 열두 권의 책
감사의 글
리더십의 새로운 패러다임
빅3 원칙으로 완성하는 참여와 성과의 선순환

오늘날 기업들은 혼란과 불확실성 속에서 조직을 이끌어나가기 위해 점점 더 고차원의 리더십을 요구하고 있다. 즉 기존의 리더십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해야만 한다. 이에 러스 래러웨이는 직원 참여를 높이는 혁신적 리더십을 제시한다. 그는 직원들에게는 명확한 기대치, 자신만의 계획을 세우고 실행할 수 있는 자율성, 성공을 위한 지원, 커리어에 대한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말한다. 이는 리더가 반드시 실천해야 할 3가지 요소인 빅3 원칙으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방향성’이다. 이때 방향성이란 방향을 설정하는 것보다 방향이 설정되도록 하는 데 있다. 조직의 성과는 목표, 비전, 목적을 실현하는 것으로, 조직에 속한 각 개인의 성과를 모두 더한 것이다. 팀원들이 자신이 필요한 존재라고 느끼려면 자신의 업무가 거시적인 맥락에서 어떻게 연결되고 기여하는지 인식해야 한다. 따라서 좋은 리더는 목적과 비전이라는 장기적 요소, OKR과 우선순위 결정이라는 단기적 요소를 통해 팀원들이 무엇을 언제 해야 하는지 명확히 이해시키며, 그들이 조직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인식시켜야 한다.

둘째, 팀원들이 결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이끄는 ‘코칭’이다. 좋은 리더는 팀원의 도전 의식 자극과 칭찬으로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코치하고, 무엇을 어떻게 향상해야 하는지 돕는다. 여기서 코칭은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나는데 문제가 있는 영역을 개선하는 코칭과, 잘되고 있는 영역을 지속시키는 코칭이 그것이다. 전자는 피드백을 전달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며, 후자는 팀원들이 무엇을 잘하고 있는지 분명하게 이해시켜 그들이 같은 행동을 더 많이 하도록 도와야 한다.

셋째, ‘커리어’다. 좋은 리더는 팀원의 장기적 성공을 위해 리더가 바라는 사람이 아닌, 팀원이 앞으로 되고 싶은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한다. 리더는 팀원의 장기적인 커리어 비전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며, 해당 비전을 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