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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동아시아 회화 교류사 한 중 일 고분벽화에서 실경산수화까지
저자 한정희
출판사 사회평론
출판일 2012-05-19
정가 30,000원
ISBN 9788964355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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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책을 펴내며 4
Ⅰ. 한국 회화의 대외교류 11
1. 머리말
2. 삼국시대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
1 조선 초기
2 조선 중기
3 조선 후기
4 조선 말기
ⅠⅠ . 고구려 벽화와 중국 육조시대 벽화의 비교 연구 31
1. 머리말
2. 비교 대상의 벽화고분
3. 고분의 구조와 벽화 배치형식의 비교
1 구조
2 벽화의 배치형식
4. 벽화의 주제 비교
5. 맺음말
ⅠⅠⅠ . 고구려 고분벽화와 중국의 고분벽화 67
1. 한국과 중국의 고분벽화 개관
2. 한·중 벽화고분의 건축구조
3. 한·중 고분벽화의 주제 비교
1 묘주도
2 관리·시인도
3 행렬도
4 수렵도
5 대련도
6 무인·역사
7 연회도
8 신괴도
9 사신도
4. 한·중 고분벽화의 독자적 측면
ⅠⅤ . 중국 분묘 벽화에 보이는 묘주도의 변천 89
1. 머리말
2. 한대의 묘주도: 신격화된 묘주
3. 육조시대의 묘주도: 인간으로서의 묘주
4. 송대-명대의 묘주도: 세속 일상 속의 묘주
5. 맺음말
Ⅴ. 고려 및 조선 초기 고분벽화와 중국 벽화와의 관련성 연구 125
1. 머리말
2. 고려 및 조선 초기 고분벽화의 현황과 주제
3. 십이지상의 표현
4. 송, 죽, 매의 표현
5. 생활풍속도
1 공양행렬도
2 출행도(말과 마부도
6. 맺음말
ⅤⅠ . 조선 전반기 회화의 대중 교섭 155
1. 머리말
2. 사행을 통한 인적 교류
1 조선 초기
2 조선 중기
3. 화적을 통해 본 회화 교섭
1 조선 초기
2 조선 중기
4. 중국 화풍의 유입
1 조선 초기
2 조선 중기
5. 맺음말
ⅤⅠⅠ . 17·18
출판사 서평
지리적으로 가까운 한·중·일 삼국은 오랜 역사에 걸쳐 문물을 주고받으며 문화권을 이루어왔다. 이는 삼국의 미술에서도 마찬가지이며, 민족국가가 아닌 ‘동아시아’를 단위로 미술사를 새롭게 써야 하는 까닭이 여기에 있다.
《동아시아 회화 교류사》는 ‘교류’의 관점으로 동아시아 회화사에 접근한 책이다. 다루는 주제는 고분벽화에서 실경산수화, 그리고 방고회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이 책은 한·중·일 미술이 이미 고유한 상태로 존재하여 한쪽이 스타일을 전파하고, 다른 한쪽은 이를 수용한다는 일방향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세 지역이 한 시대를...
지리적으로 가까운 한·중·일 삼국은 오랜 역사에 걸쳐 문물을 주고받으며 문화권을 이루어왔다. 이는 삼국의 미술에서도 마찬가지이며, 민족국가가 아닌 ‘동아시아’를 단위로 미술사를 새롭게 써야 하는 까닭이 여기에 있다.
《동아시아 회화 교류사》는 ‘교류’의 관점으로 동아시아 회화사에 접근한 책이다. 다루는 주제는 고분벽화에서 실경산수화, 그리고 방고회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이 책은 한·중·일 미술이 이미 고유한 상태로 존재하여 한쪽이 스타일을 전파하고, 다른 한쪽은 이를 수용한다는 일방향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세 지역이 한 시대를 공유하며 어떠한 흐름을 만들어갔는지에 주목한다. 비슷한 시기에 나타나는 비슷한 주제와 비슷한 기법, 하지만 서로 다른 토양 속에서 발생하는 차이를 입체적으로 보여준다.
가느다란 선으로 새겨진 목판화 한 장
책의 표지에는 《당해원방고금화보(이하 ‘고금화보’》가 등장한다. 이 화보에 실린 그림들은 중국의 고금 명화들을 ‘방(倣’한, 즉 원본을 보고 다시 그린 것이다. 그림의 간결하고 도식화된 형식은 또 다른 중국 화보 《개자원화전》에도 등장하며 윤두서, 강세황 같은 조선 화가들은 이러한 화보들을 보고 비슷한 화풍의 산수화를 그린 것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강세황이 그린 예찬풍 산수화의 원형이 《고금화보》인지, 《개자원화전》인지, 강세황보다 앞서 이런 화풍을 접했을 윤두서의 그림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