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중국사회사상사
저자 송영배
출판사 사회평론
출판일 2012-12-17
정가 30,000원
ISBN 9788964356128
수량
서론

제1부 유교의 본질―공자의 사회윤리론

1장 공자 전후시대의 사회문제
2장 유교 사상의 본질

제2부 유교적 사회의 사회경제적 구조
―‘아시아적 생산양식’ 이론의 부정과 마르크스의 유럽중심주의 사상 비판


서장
1장 서구인들의 아시아관
2장 유교적 사회의 토지사유제 생산관계론
3장 ‘아시아적 생산양식론’의 부정과 마르크스의 유럽중심주의 비판

제3부 유교 사상의 파괴와 마르크스주의

서장
1장 중국혁명과 유교사상의 파괴
2장 민족주의적 지식인들의 마르크스주의로의 전환
3장 마르크스주의의 중국화와 모택동의 혁명론

결론: ‘비시민적’ 사회에서의 인간과 혁명

부록 1 문화대혁명이란 무엇인가
부록 2 등소평 개혁노선의 혁명적 의의
철학에 대한 나의 본질적인 관심은 언제나 어떤 사상가나 철학자가 그 삶을 살았던 그 구체적인 역사사회의 조건과 연관지어 그의 철학사상을 이해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따라서 나는 이 책에서도 무엇보다도 먼저 유교사상의 본질을―초역사적으로 타당한 ‘절대진리’로 간주하는 전통적인―‘성리학적’ 세계관과 해석에서 일단 분리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다.
―서문에서

시대적 아픔이 숙성시킨 문제의식과
사회경제적 조건을 통해 본 중국사회사상의 출현과 발전


『중국사회사상사』는 동서양을 주유하며 폭넓은 학문세계를 탐구해왔던 노학자가 이룬 연구의 총체가 고스란히 담겨 있는 역작이다. 위에 인용한 서문에서도 볼 수 있듯이 독재정권 치하의 무력한 현학자였던 저자는 독일 유학을 통해 비로소 바깥의 시선으로 한국과 세계를 바라보게 된다. 그 순간 기존에 저자가 매진했던 고답적 사색은 공허와 회의로 가득 차게 된다. 이 경험을 통해 저자는 모든 사상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사상가 자신이 당면한 시대의 ‘아픔’을 통해서만이 그 가치가 발현될 수밖에 없다는 뼈저린 자기반성과 문제의식을 품게 된다. 이 책은 저자가 시대에 휘말린 지식인으로서 느꼈던 통렬한 문제의식의 결과물이자 젊은 철학도로서 평생 풀고자 했던 철학적 자기고백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자는 ‘사상은 당시 시대의 사회경제적 조건 아래 형성된다는 것’에 초점을 맞춰 수천 년간의 중국사상사를 숨 가쁘게 주파한다. 저자는 중국사회를 ‘유교적 사회’로 규정하고, 이를 고대중국과 현대중국을 꿰뚫는 화두로 삼아 ‘유교적 사회’의 의미에 천착하여 치밀한 구조적 통일성 속에서 사회경제적 변혁과 사상의 출현과 역사적 대립을 논쟁적 비판의식으로 풀어내고 있다.
이 작업을 통해 저자는 유교적 질서로 대변되는 중국의 전통사회구조 뒤에 숨겨진 사회경제적 조건과 그 원동력을 춘추전국시대부터 문화대혁명까지 중국 전 역사의 흐름을 조망하면서 밝혀내고, 현대 중국의 지성사가 어떻게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