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명 말기에 전래된 기독교 미술과 그 양상 - 한 정 희
Ⅰ. 머리말
Ⅱ. 예수회 전도 이전의 기독교 미술
Ⅲ. 예수회 선교사와 성화 유입
Ⅳ. 명 말기의 기독교 미술
Ⅴ. 맺음말
17세기 중국 회화에 미친 서양의 영향 - 박 효 은
Ⅰ. 머리말
Ⅱ. 남경과 북경의 예수회 선교사와 서양화법의 전래
Ⅲ. 17세기 중국 회화에서의 서양화법 활용
Ⅳ. 맺음말
파신파(波臣派의 초상화 연구: 증경(曾鯨의 제자들을 중심으로 - 장 준 구
Ⅰ. 머리말
Ⅱ. 증경(曾鯨과 그의 제자들
Ⅲ. 파신파(波臣派의 초상화(肖像畵
lV. 서양화법과의 관련성
Ⅴ. 맺음말
강희·옹정·건륭 연간의 궁정회화와 서양화법 - 최 경 현
Ⅰ. 머리말
Ⅱ. 청대 화원(畵院 기구와 제도
Ⅲ. 강희 · 옹정 · 건륭 연간의 궁정 화단
Ⅳ. 긍정회화의 화목별 분류
Ⅴ. 맺음말
모모야마시대와 에도시대 초기 화단에 끼친 서양의 영향 - 홍 상 희
Ⅰ. 머리말
Ⅱ. 시대 배경과 서양 문화의 유입 상황
Ⅲ. 남만 취미와 남만 병풍
Ⅳ. 기독교의 유입과 성화
Ⅴ. 서양풍 세속화의 주제별 양상
Ⅵ. 맺음말
에도 후기의 서양미술 인식-아키타 난가(秋田蘭畵 연구 - 강 민 기
Ⅰ. 머리말
Ⅱ. 아키타 난가의 성립 - 난학(蘭學과의 관계
Ⅲ. 아키타 난가의 화가들
Ⅳ. 맺음말
청대(淸代의 미인 이미지 고찰 - 박 청 아
Ⅰ. 머리말
Ⅱ. 미인의 전형화과 문학적 형상화
Ⅲ. 청대 궁정 미인도의 상징과 의미
Ⅳ. 청대 화단의 미인도 제작
V. 맺음말
중국 근대 여성화가 반옥량(潘玉良, 1899-1977의 회화-누드화를 중심으로 - 이 주 현
Ⅰ. 머리말
ll. 20세기 초반 미술계와 상해미술전과학교
lll. 반옥량의 생애
lV. 반옥량의 누드화
V. 맺음말
20세기 초 한국 부인초상화의 제작 - 문 선 주
Ⅰ. 머리말
Ⅱ. 부인초상화의 제작 전통
Ⅲ. 20세기 초 한국 부인초상화의 형식
Ⅳ. 20세기 초 한국 부인
출판사 서평
왜, 지금, 동아시아 회화인가
표지에 실린 낭세녕(郎世寧의 는 동양화일까, 서양화일까? 언뜻 봐서는 바로 답이 떠오르지 않는다. 백자병에 낟알이 달린 조와 연꽃이 동양화의 정취를 물씬 풍기고 있다. 한편 꽃과 꽃병을 그렸다는 점에서 서양의 정물화를 연상시키기도 한다. 동양과 서양의 화법이 한데 어우러져 신비로운 아름다움을 뿜어내는 이 작품은 서양화법이 동아시아에 전해지면서 만들어진 걸작이다.
이 책에서 한·중·일의 16~20세기 회화는 서양화법과 여성이라는 주제로 비교연구된다. 그리고 기존 회화사 연구에서 볼 수 없었던...
왜, 지금, 동아시아 회화인가
표지에 실린 낭세녕(郎世寧의 는 동양화일까, 서양화일까? 언뜻 봐서는 바로 답이 떠오르지 않는다. 백자병에 낟알이 달린 조와 연꽃이 동양화의 정취를 물씬 풍기고 있다. 한편 꽃과 꽃병을 그렸다는 점에서 서양의 정물화를 연상시키기도 한다. 동양과 서양의 화법이 한데 어우러져 신비로운 아름다움을 뿜어내는 이 작품은 서양화법이 동아시아에 전해지면서 만들어진 걸작이다.
이 책에서 한·중·일의 16~20세기 회화는 서양화법과 여성이라는 주제로 비교연구된다. 그리고 기존 회화사 연구에서 볼 수 없었던 이러한 독특한 시도를 통해, 우리는 이미 알고 있던 그림조차 새롭게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서양화법을 만난 동아시아 회화,
한국·중국·일본을 함께 보아야 하는 이유
서양화법이 반영된 이 시기의 작품이 중국에서만 발견되는 것은 아니다. 일본 회화에서도 서양화법의 영향을 받은 독특한 화풍들을 발견할 수 있다. ‘남만화풍’이나 ‘아키타 난가’ 등은 일본에서 본격적으로 서양화가 그려지기 전, 기존의 양식과 합쳐져 일본 회화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한국 또한 마찬가지다. 한국은 서양과의 문화교류가 주로 중국을 통해 이루어져 다소 늦은 감은 있지만, 강세황과 김홍도 등의 작품에서 원근감과 명암기법을 사용한 흔적들이 많이 발견된다.
동양과 서양의 화법이 만나 이루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