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쓰기 이론 : 인지주의 관점과 텍스트 관점
저자 정희모
출판사 경진출판
출판일 2024-12-30
정가 38,000원
ISBN 9791193985403
수량
책머리에


제1부 과정 중심 이론의 등장과 쓰기 이론

제1장 과정 중심 이론 등장과 배경
1. 쓰기 교육의 변화와 Janet Emig의 등장
2. 초기 작문 교육의 문제점: Newkirk, Hairston, Murray

제2장 과정 중심 이론과 인지주의
1. 쓰기 과정의 구조화 이론: Hayes & Flower(1980
2. 글쓰기 인지 과정 이론: Flower & Hayes(1981
3. 인지와 감성을 내포한 새로운 모형: Hayes(1996

제3장 다원적 관점과 쓰기 과정 연구
1. 연결주의 관점의 쓰기 과정 연구
2. 작문 과정의 이원적 모형(Two Models of Composing Processes
3. 병렬 분산형 처리 모형: 지식 구성 과정으로서의 글쓰기


제2부 사회적 관점과 독자 및 담화공동체

제1장 인지주의 비판과 사회적 관점의 대두
1. 인지주의 비판과 사회구성주의
2. 사회적 관점과 담화공동체
3. 맥락의 문제와 상황인지
4. 바흐친(Bakhtin의 관점과 대화주의
5. 사회적 인지와 맥락의 중재
6. 사회인지와 맥락의 의미

제2장 수사학적 문제와 독자 이론
1. 쓰기 과정과 독자의 문제
2. 수사학적 관점과 독자 교육의 문제
3. 수사학적 독자 분석과 비판
4. 전달하는 독자 vs 호출하는 독자
5. 독자 개념의 기능적 시각
6. 독자 분석과 해석 공동체

제3장 해석 공동체와 담화공동체의 개념
1. Stanley Fish의 해석 공동체
2. 담화공동체의 개념
3. Swales의 담화공동체 요건과 특성
4. 담화공동체의 구성에 관한 논쟁


제3부 결속성과 응집성의 쟁점

제1장 텍스트와 언어
1. 텍스트의 정의
2. Halliday & Hasan(1976의 텍스트 개념
3. Beaugrande & Dressler(1982와 다른 학자들의 텍스트 개념

제2장 결속성과 응집성의 의미
1. 결속성과 응집성의 정의
2. 결속성과 응집
그동안 글쓰기 이론 책은 주로 교육학 중심으로 서술되었다. 국내 글쓰기 분야가 주로 교육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렇다. 그렇기 때문에 이론적 관점에서 서술된 책은 많지가 않다.

이 책은 교육학보다는 실제 쓰기 이론적인 측면에서 가장 중요하고 필수적으로 학습해야 할 항목들을 모았다. 쓰기 이론의 역사는 인지주의와 사회적 관점의 논쟁으로 전개되기 때문에 그 부분을 서술했고, 텍스트 이론의 관점에서 결속성과 응집성의 문제를 서술하고, 텍스트 구조의 입장에서 화제 구조 분석을 설명했다. 이런 점에서 보면 주로 글쓰기 이론을 다루지만 교육에도 필요한 항목을 포함했다고 볼 수 있다. 이 책은 순수 이론과 교육적인 관점에서 연구하고 학습해야 할 주요 항목을 모은 것이다. 그리고 이 항목에 관한 내용도 기존의 연구 성과를 훨씬 뛰어 넘어 국내에 소개되지 않은 논문들을 많이 포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