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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모두가 힘들다고 할 때 기회가 있다
저자 한근태
출판사 글의온도
출판일 2025-01-17
정가 17,500원
ISBN 9791192005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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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글 | 모두가 맞다고 할 때 의심하라

1부. 앞이 보이지 않는다면 당신의 관점을 의심하라

1. 워렌 버핏은 계획을 세우지 않는다
2. 하루키가 거인이 된 진짜 이유
3. 지름길에는 숨겨진 비용이 있다
4. 본캐에 올인하라: 세상은 장인을 원한다
5. 실력이 부족할수록 자기 객관화가 어렵다
6. 전문가가 글을 쓰는 게 아니라 글을 써야 전문가가 된다
7. 중간이 가장 위험하다
8. 효율의 역설: 쓸모없는 것이 세상을 지킨다
9. 좋아하는 일보다 싫어하는 일을 먼저 찾아라
10. “지금은 당연한 그 사실을 그때는 왜 몰랐을까?”
11. 글쓰기는 육체노동이다
12. 진짜 노하우는 스스로 터득하는 것이다
13. 담대한 목표, 그리고 작은 성공의 힘
14. 멀티태스킹의 치명적 허상
15. 목소리가 커지는 이유, 보고서가 길어지는 이유
16. 학점 4.0 은 성공의 함정이다
17. 지속 가능한 사업가의 6가지 원칙
18. 책 읽는 당신에게 주어진 특별한 능력
19. 일을 오래 했다고 통찰이 생기지는 않는다
20. 배우기 위해 꼭 실패를 해야 할까?
21. 공부하는 법을 공부하라
22. 지식에도 유통기한이 있다
23. 애매모호함의 비용 청구서
24. 사람은 바뀔 수 있는가?
25. 회사에서 정치 따위는 필요 없다고?
26. 남들이 외면하는 곳에 숨은 기회가 있다
27. 좋아하는 일을 찾으려면 싫어하는 일도 할 수 있어야 한다
28. 세상이 날 알아주지 않는 게 아니라, 내가 세상을 모르는 것
29. 실패는 권장하되, 실수는 경계하라
30. 당신의 순서는 틀렸다

2부. 고수는 다르게 본다: 프레임 밖에서 본 진실

1. 공짜 티켓이 과연 공짜일까?
2. 안전지대의 함정
3. 강한 놈과 싸워야 강해진다고?
4. 미친 사람은 없다, 각자의 상황에선 모두 합리적이다
5. 무지가 주는 힘: 알면 못 할 일들의 축복
6. 비워야 새로운 것이 들어온다
7. 확신은 무지에서 비롯된다
8. 지식의
세상이 불황이라고 말할 때
그들은 왜 더 잘되는가?

최근 한국 자영업 시장은 코로나19 이후 큰 변동을 겪으며, 5년 생존율이 30% 내외(2023년 국내 사업자 폐업율 분석 및 대책 보고서라는 통계가 나오기도 한다. 10곳 중 7곳은 문을 닫았지만, 동시에 새로운 온라인·콘텐츠 분야 창업은 전년 대비 매년 10~15%씩 증가하고 있다. 동일한 불황 속에서 무너지는 자와 성장하는 자의 결정적 차이는 무엇일까?
대기업 도장공장의 책임자로 부임했던 시절, 저자는 ‘회생 불가능’이라는 모두의 단언을 뒤엎고 1년 만에 문제를 해결하고 직행률을 정상화했다. “도료가 불량이다”, “설비가 노후됐다”, “작업자들이 서툴다”는 모두의 통념을 깨고, 새로운 해법을 찾아낸 것이다. (여기에 그 해법에 대한 간략한 소개
실제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탄생한 유니콘 기업의 상당수가 불황기에 창업했다. 에어비앤비, 우버, 슬랙 등이 대표적이다. 그들은 모두가 ‘불가능하다’고 말할 때 ‘왜 안 되지?’라고 물었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2008년 금융위기 당시의 데이터다. 다우지수가 54% 하락하는 극심한 불황 속에서도 창업한 기업들 중 일부(예: 에어비앤비, 우버는 초고속 성장에 성공했다. 이들의 공통점은 하나였다. 바로 기존의 통념을 의심하고 새로운 관점으로 시장을 바라본 것이다.
성공한 기업의 70~80%는 불황기에 오히려 투자를 늘렸고, 60% 이상은 기존 사업 모델을 과감히 수정했다. 반면 실패한 기업의 90% 정도는 비용 절감에만 집중했다. 이것이 시사하는 바는 명확하다. 위기는 기회의 다른 이름이며, 통념을 깨는 자만이 그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것이다.

당신의 상식이 당신의 한계다
성공한 1%가 증명하는 역발상의 법칙

25년간 1,000명의 CEO를 만나며 저자는 충격적인 사실을 발견했다. 성공한 1%의 공통점은 ‘상식’을 버린 것이었다. 그들은 모두가 ‘당연하다’고 믿는 순간, 정반대로 움직였다.

① 앞이 보이지 않는다면, 당신의 관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