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슈퍼스타!
1. 모호한 출생
2. 독일 역사의 무게
3. 계몽의 시대
4. 프랑스어 수업
5. 파리의 하늘 아래
6. 센터 스테이지
7. 언론과의 관계
8. 하이패션에 입문하다
9. 끌로에와 펜디, 앤디와 안토니오
10. 사랑과 집착
11. 70년대 파리: 광란의 시대
12. 세계적인 여행
13. 아주 패셔너블한 친구
14. 캉봉
15. 유서 깊은 하우스, 강렬한 에너지
16. 하나의 목소리
17. 새로운 비전
18. 죽음과 재앙
19. 전환기
20. 남자친구
21. 성공과 실패
22. 극단적인 변화
23. 혁명
24. 스타 파워
25. 인생보다 큰
26. 곱게 자란 아가씨
27. 젊은 친구들
28. 치열한 결심, 몇 번의 실수, 그리고 마지막 꽃다발
29. 영적 세계
감사의 말
주
참고문헌
패션계의 한 시대를 풍미했던 천재 디자이너, 칼 라거펠트
그의 비범하고 찬란한 인생 여정을 돌아보다
패션의 대부, 샤넬의 황제, 패션계의 멀티 플레이어. 모두 칼 라거펠트를 지칭하는 말이다. 인류 역사상 특정 업계에서 두각을 드러낸 사람은 많지만, 고도의 창의력과 다음 유행을 선도하길 요구하는 패션계에서 수십 년 동안 최정상에 있었다는 이력은 독보적이다. 그의 디자인을 빼놓고 현대 패션을 논하는 건 무의미하며, 화제성으로도 그를 따라갈 패션 디자이너는 없다. 실제로도 그와 동시대를 살았던 패션 디자이너는 모두 일찌감치 은퇴하거나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조용히 사라졌다.
하지만 대개 ‘칼 라거펠트’라는 이름과 그의 굵직한 업적은 알고 있어도, 그가 패션계의 슈퍼스타로 되기까지 어떤 여정을 거쳤는지 모른다. 1954년에 열렸던 울 마크 프라이즈의 코트 부문 수상자가 칼 라거펠트라는 정보는 알아도, 그가 어떤 마음으로 수상자 발표를 기다렸는지 모르는 사람이 태반이다. 발망에서 ‘괴물’로 취급했던 마드모아젤 샤넬처럼 개인이 가진 인간적인 면모는 경이로운 업적에 가려지는 것이다.
그러나 항상 오만했을 것 같은 천재 디자이너도 입상에 전전긍긍했다는 사실을 아는가? ‘스케치를 보낸 다음에 그 사실 자체를 까먹었다’라고 인터뷰한 것과 다르게 수상 소식을 듣자마자 어머니에게 전보를 보냈다는 일화를 보면 그가 가진 인간미가 느껴진다. 《PARADISE NOW》에는 이처럼 ‘칼 라거펠트’라는 인물을 탐구할 수 있는 이야기가 빼곡히 담겨있다. 칼 라거펠트가 남긴 궤적을 따라감으로써 그가 어떤 인물인지 자세히 알아 갈 수 있다.
패션 디자이너, 포토그래퍼, 그리고 출판업자라는 세 가지 정체성
문화계의 멀티 플레이어는 어떤 업적을 쌓았을까?
대중은 보통 패션 디자이너로서의 칼 라거펠트만 알고 있다. 그가 지닌 세 가지 정체성 중에서 고작 한 가지만 알고 있는 셈이다. 물론 다들 알다시피 칼 라거펠트는 현대 패션의 역사를 논할 때 결코 빠질 수 없는 패션 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