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3
옷차림, 이제는 개성의 시대로 6
건강 음식 추구와 불량 식품의 위험한 곡예 19
부동산 투기 열풍과 부조리 38
교통수단은 초현대화, 교통의식은 뒤죽박죽 49
급변하는 중국, IT강국을 향하여 81
주 112
개혁개방의 바람을 타고
교통・통신・IT 발달의 날개를 달고
경제대국의 롤러코스터를 탄 중국의 용트림!
급변하는 현대 중국의 일상을 들여다보다
1978년 12월 덩샤오핑, 개혁개방으로 급변하는 중국을 주동하다
1978년 12월 덩샤오핑(鄧小平: 1904~1997이 개혁개방정책을 주창한 이래 중국은 경제적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며 현재에 이르렀다. 세계화 바람의 물꼬가 터지면서 중국 대중의 일상생활에도 커다란 변화의 물살이 요동을 쳤다. 개혁개방 이후 40년 동안 중국 국내총생산액은 80배에 달할 정도로 급속 발전하여 미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G2 대열에까지 올라섰다. 즐비한 초고층빌딩군, 인터넷의 발달, 고속철도・지하철・비행기와 같은 최첨단급 교통 수단의 발달 등은 중국인의 경제 수준 속도를 한층 빨리 끌어올렸다. 이러한 중국의 과속 경제 발달은 중국인의 생활 방식과 환경 변화에도 급물살을 타게 했다. 가시적인 가장 큰 변화는 자본주의 문화를 받아들임으로써 눈부신 경제발전을 이루었고 중국인들의 의식주는 풍족해졌으며, 최첨단의 IT・인터넷・스마트폰 문화가 빠르게 일상생활에 침투했다. 미국의 경제를 위협할 정도로 거대 공룡이 되어 세계정세에도 막강한 영향력을 펼치게 된 것이다.
인터넷 쇼핑광의 출현
‘마이, 마이, 마이 (買買買’는 ‘사고, 사고, 또 산다’라는 말로 현재 중국인의 일상생활 속에서 매우 유행하고 있는 말이다. 경제발전으로 인해 구매력이 높아진 결과로 볼 수 있다. 실제로 한국에 관광 가서 면세점의 상품을 거의 싹쓸이 구매하다시피 하는 것도 주로 중국 관광객이라는 점에서 볼 때 최근 중국인의 구매욕은 억제하기 힘든 것 같다. 급작스런 경제발전에 사회주의 이념은 엷어지고 자본주의 맛이 스며들면서 개인 소유가 자유로워짐에 따라 인터넷 구매 욕구 증후군들이 다양하게 나타났다. 타수족, 야도족, 광광족, 흘화족, 수장족, 습혜족 등 다양한 쇼핑광 특성을 나타내는 용어들이 등장했는데, 그중 가장 심각한 쇼핑광은 타수족이다. 자기도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