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들어가는 말
1장. 분석심리학 들어가기
1. 융이 말하는 인간의 정신
2. 정신은 무엇으로 채워졌는가: 콤플렉스
3. 영웅의 탄생: ‘나’가 출현하다
4. 독실한 신앙인도 페르소나일 수 있다
5. 그림자: 개인무의식
6. 심혼과의 만남: 아니마와 아니무스
7. 신의 뜻: 전인격화
2장. 모성원형과 심리적 탯줄 끊어내기
1. 개인의 문제가 아닌 모성 원형의 문제
2. 모성 원형과 자아의 발달
3. 모성: 영혼의 고향이자 온전한 세상이었던 곳
4. 공생기 어머니: 우로보로스
5. 유아기: 남근을 가진 우로보로스
6. 소년기 자아와 모성 원형
7. 청소년기 자아와 영웅신화
8. 모성 콤플렉스에서 벗어나기
3장. 중년의 위기: 아니마와 아니무스가 답하다
1. 아니마의 두 가지 모습
2. 아니무스의 두 가지 모습
3. 위기의 중년 부부를 위하여
4장. 상처받은 딸들에게 전하는 말: 위대한 여성성을 사랑하는 방법
1. 여성의 야성을 찾아서
2. 야성을 잃어버린 이유
3. 야성을 잃어버리게 되면
4. 야성의 여인으로 살아가려면
누구나 행복한 가족을 꿈꾼다. 이 말은 역설적으로 행복하기가 무척 어렵다는 말이다. 평생 행복한 가족에 관한 고민을 해온 저자는 어릴 때 부모와의 관계가 훗날 꾸리는 가족 안에 고스란히 영향을 미친다고 「쉽게 읽는 보웬의 가족치료」, 「쉽게 읽는 정신역동과 가족」에서 강조했다. 그리고 해결의 대안으로 그때 거기로 돌아가 원가족 작업을 하고, 자신만의 삶을 살려는 결단(자아분화을 제시했다. 그러나 그것만으로 부족한 감이 있다.
한 가지 더 알아야 할 것은 우리 안에 인류 대대로 내려오는 심리적 유전자의 힘이다. 이번에는 정신적 유전자(원형라는 개념을 제시한 융의 분석심리학을 통해 가족을 설명하고 함께 고민하려 한다.
인간의 마음을 가장 폭넓게 다룬 학자. 칼 구스타프 융. 그는 우리의 뿌리이자 가족의 핵심인 어머니를 모성 원형으로 설명했다. 우리는 어머니를 자녀를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할 수 있는 헌신적이며 자애롭고 사랑이 넘치는 존재로 여긴다. 그러나 신화와 민담에서 말하는 어머니의 모습은 위대한 만큼 사악하고 파괴적이라고 융은 주장한다. 부정적인 어머니의 모습이 모성 원형에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하면, 부모에 대한 오해가 깊어지고 자신은 불행해지면서 가족의 비극은 더 가중된다. 이 책에서는 기초적인 융의 개념을 시작으로 모성 원형을 다루었다. 그리고 어머니 품에서 벗어나 자기만의 삶을 당당히 살아가는 대안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