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뾰족한 못처럼 일하라
PART1 지속 성장의 바탕: 성장 산업과 1등 사업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걸어 올라가자
성장 산업을 선택하라
성장의 기회가 되는 네 가지 요소
성장 엘리베이터 찾아내기: 부침이 클수록 경영자가 중요하다
▶지속 성장 기업의 비결: 빠른 에스컬레이터로 갈아타자
산업이 멈추어도 성장하는 기업이 있다
빠른 에스컬레이터로 옮겨 타는 인수와 합병
에스컬레이터의 속도를 높이는 인수와 합병
작지만 빠른 에스컬레이터를 만드는 방법: 사내벤처, Spin-off
다른 산업의 성장과 쇠퇴를 살피는 일도 경영이다
▶1등을 경험하라
1등과 2등의 기업 가치는 비례하지 않는다
1등 기업만의 매력
1등 기업의 기업 가치가 높은 이유
영원한 1등은 없지만, 1등이 되기 점점 어려운 세상
▶뾰족한 못을 만들어라
사업의 뾰족한 못, 1등 제품과 1등 서비스
뾰족한 못 만들기: 제품 속성을 나누고 1등 속성을 찾아라
뾰족한 못 만들기: 고객을 잘게 나누고 1등 고객을 찾아라
뾰족한 못 만들기: 특정 상황에서의 1등을 만들어라
PART2 제대로 경쟁하기
▶모두 다 잘 생겼다면, 엣지 있게 차려입어라
경쟁에서 중요한 세 가지: 차별화, 고객 인식, 경쟁 과정
지속적인 가격 경쟁으로는 미래가 없다
차별화를 만드는 방법
기업이 생각하는 차별화, 고객이 받아들이는 차별화
▶연애에서 중요한 것은 내가 아니라 상대방이다
사업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고객 인식
고객 인식 1등이 시장 점유율 1등 못지않게 중요하다
자사 제품을 1등이라고 이야기하는 임직원이 필요하다
고객 인식 점유율은 미래의 시장 점유율
▶꿩을 잡아야 매, 쥐를 잡아야 고양이가 된다
등소평의 검은 고양이와 흰 고양이
우리나라 대학에서 가르치지 않지만, 어느 회사에나 있는 영업 직무
개인 역량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는 영업
비대면 영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데이터와 A/B 테스트
아무리 훌륭한 제품도 신뢰를 잃으면,
기업 경영의 “What”과 “How”에 관한
네 가지 가이드
《더 샤프니스》는 “성장해야 미래가 있다. 그 성장은 당신의 ‘뾰족함’에서 시작된다”는 메시지로 책의 내용을 이어간다. 빠르게 바뀌는 세상에 맞추어 변화하는 법,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기업이 되는 법,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 기업 가치와 경영자의 성과를 판단하는 기준, 혁신이 일상인 기업이 되기 위해 업그레이드 할 항목을 고민하는 초보 경영자들이 꼭 읽어야 할 경영 에세이이자 지침서다. 이 책은, 독자가 자신이 어떤 경영자가 되어야 하는지, 자신의 기업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무엇을 할 것인지를 생각할 기회를 갖고, 스스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모멘텀을 만나게 한다.
《더 샤프니스》는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변화하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라는 독자 고민에 대한 답을 저자 경험을 토대로 제안한다.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PART1 지속 성장의 바탕: 성장 산업과 1등 사업〉과 〈PART2 제대로 경쟁하기〉에는 성장에 관련된 기업의 전략적 포지셔닝, 가치를 만들어내는 제대로 된 경쟁, 그리고 매출과 이익을 어떻게 만들고 관리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저자는 이것을 기업의 하드웨어라고 표현한다. 또한 날카로운 못(기업의 소프트웨어을 벽에 박을 때 쓰일 가장 좋은 망치(기업의 하드웨어라고 은유적으로 이야기하면서 독자에게 그 중요성을 강조한다.
책의 후반부인 〈PART3 이익을 내는 기업만이 살아남는다〉와 〈PART4 좋은 소프트웨어를 갖춘 기업이 강하다〉에서는 임직원들이 돈을 벌기 위해서 일하는 것이 아니라, 가슴이 뛰고, 회사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 일을 하도록 토대를 마련하는 방법에 대한 경험담을 들려준다. 회사의 높은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임직원 개개인의 역량을 높일 시스템을 구축한 경험, 변화하는 시대에 맞추어 새로운 리더십을 정립하고 발휘한 경험, 리더에 의존하지 않는 기업 문화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와 중요성 등을 담았다. 지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