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연기를 시작하기 전에
1. 학(學과 습(習은 다르다! …… 13
2. 지혜의 와이파이에 접속하자 …… 17
3. 연기란 무엇? 연기자란 누구? …… 21
4. 연기(연극는 세상 속에서 어떤 일인가? …… 24
5. 지금, 이곳의 연기란? 연기자란? …… 25
2장. 당신은 어떤 연기자인가?
1. 미치자! 곱게 미치자! …… 27
2. 당신은 특별하다. 그리고 옆 사람도 …… 28
3. 빨리 뜨고 싶은 그대에게 …… 31
4. 평범과 비범 사이에서 …… 32
5. 꿈을 낮추든지, 노력을 높이든지 …… 33
6. 연기자와 돈 …… 34
7. 연기는 이미 시작되었다. 당신은 어떤 연기자인가? …… 36
3장. 드라마 속에서 만나는 “나”!
1. 일상적인 “나”와 자연스러운 “나”는 다르다. …… 40
2. 드라마 속 “나”의 사용법 …… 44
3. 장면 속에 자신을 불사르면서 등장인물은 나타나기 시작한다 …… 67
4장. 연기할 때 자주 듣는 말들
1. 이완과 긴장 그리고 집중 …… 72
2. 이완하는 방법 …… 76
3. 이완을 위한 신체 훈련들 …… 77
4. 당신 신뢰의 통장 잔액은 얼마인가? …… 79
5. 정직 : 진짜로 가짜 만들기 …… 81
6. 생각이 먼저냐? 감정이 먼저냐? 그것이 문제로다 …… 82
7. 자유 …… 84
8. 집중과 긴장 …… 84
9. 연기자는 연기하라 …… 85
10. 성(聖스러운 바보! (Holy Fool! …… 86
11. 철의 규칙 : 당신의 등장 시간을 지켜라 …… 89
12. 상상력(자유 : 무한대의 1%도 무한대다 …… 91
5장. 연기의 목표와 장애물
1. 기대 …… 93
2. 열의 …… 97
3. 전술 …… 98
4. 다른 사람 …… 105
5. 상호작용 …… 107
6. 시선 접촉(Eye Contact …… 108
6장. 대본을 받다!
1. 활자에서 인간으로 …… 111
2. 대본의 첫인상 …… 113
3. 지문
저는 연극이란 창(窓을 통해 세상을 다시 보게 되었습니다. 연기는 살아있는 인문학 수업이었습니다. 체득해 내야 하는 지혜의 보고(寶庫였습니다. ‘연기’는 온 세상에 가득했습니다. 굽은 허리로 자식을 위해 김치를 담그는 노부모도, 밤새 잎새에 내려앉는 이슬도, 저 구름도, 이 바람도 자기 역할을 하는 연기자들이었습니다. 그렇게 지구별 곳곳에서는 작은 기적이 벌어지고 있었고, 연기자들은 묵묵히 주어진 배역을 해내고 있었습니다.
연기(Acting는 갈등(Drama을 이겨내려는 말과 움직임입니다. 이 책도 그렇게 만들어졌습니다. 역동적인 연기를 글로 표현하려니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제 배역이라 믿으며 한 글자 한 글자 풀어갔습니다. 이 책은 저의 현장경험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체험적 연기론입니다. “나”라는 필터를 통해 한번 걸러졌기에 주관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제가 연기에 유용하다고 확인한 내용들을 중심으로 모았습니다.
-머리말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