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출간사
서문
01 동시대와 세계화
현격한 차이-동시대 미술, 세계화, 비엔날레의 부상 팀 그리핀 Tim Griffin
‘우리’의 동시대성? 테리 스미스 Terry Smith
동시대의 역사성은 지금이다! 장-필리프 앙투안 Jean-Philippe Antoine
02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이후의 미술
포퓰리즘 시대의 엘리트 미술 줄리언 스탤러브라스 Julian Stallabrass
“우리가 겪고 있는 역경에 대하여!” 모니카 아모어 Monica Amor
가능하게 하기-중국의 작가들과 동시대 미술 폴린 J. 야오 Pauline J. Yao
03 형식주의
형식 투쟁 얀 페르부르트 Jan Verwoert
재정의된 형식주의 앤 엘굿 Anne Ellegood
한눈에 보는 세상-세계를 위한 형식 조앤 기 Joan Kee
04 매체특정성
동시대 미술에서 매체특정성의 (재활성화 자베트 부흐만 Sabeth Buchmann
매체 비특정성과 자기생산 형식 아이린 V. 스몰 Irene V. Small
특정성 리처드 시프 Richard Shiff
05 예술과 테크놀로지
테스트 사이트-제조 미셸 쿠오 Michelle Kuo
테크노스피어에 거주하기-기술적 발명 너머의 예술과 테크놀로지 이나 블롬 Ina Blom
개념미술 2.0 데이비드 조슬릿 David Joselit
06 비엔날레
비엔날레를 옹호하며 마시밀리아노 조니 Massimiliano Gioni
이질적인 세계에서의 큐레이팅 기타 카푸르 Geeta Kapur
비엔날레 문화와 경험의 미학 캐럴라인 A. 존스 Caroline A. Jones
07 참여
참여 리엄 길릭 Liam Gillick, 마리아 린드 Maria Lind
파급 효과-확장된 영역으로서의 ‘참여 조해나 버턴 Johanna Burton
동시대 예술에서 홍보와 공모 소피아 에르난데스 총 퀴 Sof?a Hern?ndez Chong Cu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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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 최근 20여 년간의 미술, 즉 동시대 미술(contemporary art에 대한 이해의 길잡이가 되는 미술서
● 1989년 이후 전 세계적으로 급변하고 있는 새로운 환경 속에서 현대미술 종사자들이 공통적으로 떠올리는 질문들, 최근의 미술을 ‘어떻게 바라보고, 서술하고, 역사화할 것인가’ 라는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고 이를 통해 동시대 미술에 대한 이해의 틀을 새롭게 설정한다.
소개
현대 미술은 여전히 어렵고,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추상미술로 대변되...
● 최근 20여 년간의 미술, 즉 동시대 미술(contemporary art에 대한 이해의 길잡이가 되는 미술서
● 1989년 이후 전 세계적으로 급변하고 있는 새로운 환경 속에서 현대미술 종사자들이 공통적으로 떠올리는 질문들, 최근의 미술을 ‘어떻게 바라보고, 서술하고, 역사화할 것인가’ 라는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고 이를 통해 동시대 미술에 대한 이해의 틀을 새롭게 설정한다.
소개
현대 미술은 여전히 어렵고,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추상미술로 대변되는 모더니즘 미술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게 된 모더니즘 이후, 이른바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은 우리를 혼돈으로 몰아넣었고 더 이상 중심적인 문화 개념이 없게 된 상황은 미술에 대한 이해 이전에 작품 자체는 물론이거니와 작품을 경험하고 판단하는 기준마저 흔들어놓았다. 최근 20여 년간 급변한 정치?경제?사회적 변화는 이러한 중심 없는 상황에 더해 미술에 총체적인 불확실성을 가져왔다. 현재의 미술은 더 이상 단일의 원칙과 기준에서 발생하고 수렴되지 않으며, 그야말로 “동con 시대적-temporary”으로 다양한 방향으로 현재진행하고 있다.
이 책이 기점으로 삼고 있는 1989년 이후 현재까지 20여 년간 미술은 급격히 팽창했고 더욱 더 복잡해졌다. 1989년 이후 세계는 냉전 종식, 독일 통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