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들어가는 글
1장. 여성의 세 시기
세 가지 연령층 | 유년기 | 사춘기 | 성인기 | 노년기 | 교육 | 결혼 | 다산과 불임 | 모성 | 성욕 | 과부살이 | 순결서약
2장. 여성의 이미지와 모델
동정녀 마리아 | 성처녀와 순교 | 가정에서의 성실 | 구원받은 죄인 | 덕망의 모범 | 여걸 | 아마존 여성들 | 여성의 미덕 | 미덕과 악덕의 싸움 | 여성의 부도덕성 | 여성-악마| 유혹하는 여성 | 매력적인 여성 | 파괴적인 여성 | 여성 지배자 | 매춘부 | 매춘 중개인 | 마녀 | 점술가 | 나쁜 아내, 나쁜 어머니 | 이상적인 아름다움 | 여성의 육체 | 누드| 누워 있는 누드 | 거울에 비친 누드 | 목욕하는 여인들 | 이국적인 여성 | 뮤즈와 모델| 갈라테이아 | 약한 성
3장. 가정생활
딸 | 언니 · 누나 | 약혼녀 | 아내 | 어머니 | 할머니 | 유모 | 집사 | 하녀 · 가정부 | 집안일 |방적 · 직조 · 바느질 | 신체 위생과 관리 | 역할 구분 | 화목한 가정 | 가정생활과 사회성
4장. 직업의 세계
농업 | 상업 | 수공업 | 교육 | 궁녀 | 간호사 | 도시 | 공장 | 공연 | 매춘
5장. 사회영역
황후와 여왕 | 섭정 여왕 | 권력자의 연인 | 수도원장과 수녀 | 신비주의자와 개혁자 | 문학의 힘 | 교육의 힘 | 사회생활 | 여성단체 | 대중문화의 아이콘
6장. 여성의 예술
교육공간 | 스승 | 프로정신 | 선입견과 일반적인 인식 | 포기 | 거울에 비친 모습 |
주제 | 예술가 커플 | 아방가르드 | 페미니즘과 자아 | 현대 여성 | 수집가
부록
미술가 찾아보기
옮긴이의 말
참고문헌
출판사 서평
그림 속 그녀는 우리에게 무엇을 말하는가
여자, 그 알 수 없는 존재에 대하여
이 세상에 ‘여자’만큼 수많은 예술가에게 영감을 주고 또 다양한 예술작품에 등장하는 존재가 또 있을까.
피카소의? 첫 번째 연인 페르낭드 올리비에는 여자들에게 영감을 받아 작품을 창작하는 피카소를 가리켜 “피카소에게 여자란 회화에서 붓과 같은 것, 즉 없어서는 안 되는 본질적이고 치명적인 것이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러한 예술가가 어디 피카소뿐이었겠는가. 고대 그리스인들을 비롯해서 보티첼리, 라파엘로, 렘브란트, 르누아르, 클림트, 앙리 ...
그림 속 그녀는 우리에게 무엇을 말하는가
여자, 그 알 수 없는 존재에 대하여
이 세상에 ‘여자’만큼 수많은 예술가에게 영감을 주고 또 다양한 예술작품에 등장하는 존재가 또 있을까.
피카소의 첫 번째 연인 페르낭드 올리비에는 여자들에게 영감을 받아 작품을 창작하는 피카소를 가리켜 “피카소에게 여자란 회화에서 붓과 같은 것, 즉 없어서는 안 되는 본질적이고 치명적인 것이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러한 예술가가 어디 피카소뿐이었겠는가. 고대 그리스인들을 비롯해서 보티첼리, 라파엘로, 렘브란트, 르누아르, 클림트, 앙리 드 툴루즈-로트레크, 앤디 워홀에 이르는 위대한 예술가들은 다채로운 여성의 세계에서 영감을 받아 창작열을 불태웠다.
그렇다면 이들 작품에 등장하는 ‘여자’는 과연 어떤 존재인가. 햇살이 드는 창가에서 사랑이 가득한 얼굴로 아기 예수에게 젖을 먹이는 렘브란트의 그림 속 성모 마리아는 봄바람처럼 부드럽고 따스하다. 반면 적장 시스라 장군을 죽이기 위해 그의 관자놀이에 말뚝을 박는 젠틸레스키의 그림 속 야엘은 한치의 흔들림 없는 굳세고 단호한 모습이다. 귀스타브 모로의 작품을 보자. 그의 그림 속에서 춤을 추는 살로메는 매혹적인 자태를 뽐낸다. 하지만 그녀는 자신의 매력을 이용해 의붓아버지를 유혹한 후 그 대가로 세례자 요한의 목을 요구하는 위험한 존재였다. 아, 이처럼 다양한 얼굴을 가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