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악의 해부 나치 전범들의 심리분석
저자 조엘 딤스데일
출판사 에이도스
출판일 2017-07-21
정가 12,000원
ISBN 9791185415154
수량
프롤로그

서론
제1부 뉘른베르크까지의 여정
1장: 홀로코스트
2장: 아쉬칸 포로수용소

제2부 뉘른베르크
3장: 뉘른베르크 전범재판
4장: 전범들과 정신과의사의 만남

제3부 악의 얼굴들
5장: 나쁜 뇌
6장: 호감형 사이코패스
7장: 나쁜 남자
8장: "그야말로 완전히 미친"

제4부 전범들의 심리분석
9장: 최악의 협력
10장: 로르샤흐 검사가 말하는 것
11장: 악은 곰팡이와 같은 것
12장: 사이코패스와 나쁜 뇌

에필로그
미주
본문에 나오는 로르샤흐 검사 카드
찾아보기
? 1945년 나치의 패망 이후 나치 전범들의 심리를 연구하기 위해 뉘른베르크 전범재판에 파견된 정신과의사와 심리학자. 이들이 수개월 동안 전범들을 관찰하고 검사하면서 본 악(惡의 실체는 과연 무엇인가?

유대인 6백만 명 및 기타 비전투원 수백만 명, 집시 20만 명, 정신질환자 및 장애아동 7만 명, 동성애자 1만 명……. 수많은 사람들을 죽음으로 몰고 간 나치 홀로코스트는 인류 최악의 전쟁범죄였다. 규모와 조직 면에서 또 살상의 기간 측면에서 도저히 이해할 수 없었고, 보통의 제노사이드와는 확연히 달랐다. 도대체 어떻게 이런...
? 1945년 나치의 패망 이후 나치 전범들의 심리를 연구하기 위해 뉘른베르크 전범재판에 파견된 정신과의사와 심리학자. 이들이 수개월 동안 전범들을 관찰하고 검사하면서 본 악(惡의 실체는 과연 무엇인가?

유대인 6백만 명 및 기타 비전투원 수백만 명, 집시 20만 명, 정신질환자 및 장애아동 7만 명, 동성애자 1만 명……. 수많은 사람들을 죽음으로 몰고 간 나치 홀로코스트는 인류 최악의 전쟁범죄였다. 규모와 조직 면에서 또 살상의 기간 측면에서 도저히 이해할 수 없었고, 보통의 제노사이드와는 확연히 달랐다. 도대체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했던 것일까? 나치 전범들은 지독한 광기와 망상에 사로잡혀 있던 사이코패스이자 괴물이었을까? 아니면 지극히 정상적인 사람들이 잘못된 선택을 한 것일까?

? “이 주모자들의 뇌를 부검해야 합니다.”

“이 주모자들의 성격을 상세히 파악하는 것은 … 독일을 재조직하고 재교육을 담당할 이들에게 중요한 지침이 될 것입니다. … 정신과 면담과 더불어 로르샤흐 검사 등 다양한 심리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겁니다. … 피고가 유죄 및 사형선고를 받을 경우, 사체 특히 뇌 부위에 대한 면밀한 부검을 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유죄선고 후 총살형 집행 시에는 두부 대신 흉부에 총격을 가하도록 해주십시오.”(92~93쪽
1945년 6월 11일, 존 밀레트 박사가 미국의 다양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