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기후변화와 건강
저자 권호장, 김록호, 김호, 명수정, 명형남, 손연아, 신동천, 정해관, 채수미, 하미나, 홍윤철
출판사 한울아카데미
출판일 2024-03-28
정가 33,000원
ISBN 9788946082984
수량
1부 기후변화와 건강
1장 기후변화와 건강 총론 (정해관
2장 기후변화와 인류의 진화 (권호장
3장 기후변화의 건강 영향과 질병부담 (정해관
4장 기후변화 건강위험 연구 (김호
5장 기후변화의 건강취약성과 불평등 (하미나
6장 생물다양성과 원헬스 (명수정

2부 기후환경보건 실천
7장 기후변화 완화 정책과 건강 (홍윤철
8장 기후회복탄력성 강화를 위한 보건의료 정책 (채수미
9장 지자체의 기후환경보건 정책 과제 (명형남
10장 보건의료 분야의 탄소중립과 녹색전환 (신동천·하미나
11장 기후변화 건강교육 (손연아
12장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보건 분야의 국제 협력 (김록호
기후변화는 21세기 인류가 맞이한 최대의 난제이다. 인류는 지난 20만 년 동안 선사시대를 거쳐 오늘날의 문명을 이루는 과정에서 기술을 발전시키고 지구가 가진 자원을 아무런 제약 없이 소모한 결과 전례 없는 위기를 맞고 있다. 화석연료의 무절제한 사용은 지구가 가진 자정능력을 넘어섰고, 그로 인해 지구환경은 대기의 범주를 넘어 지질학적 변화로까지 이어져 인류세라는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었다.

그러나 이 시대를 사는 우리의 기후변화에 관한 인식은 아직도 피상적이고 행동은 이 위기를 헤쳐 나갈 준비가 되어 있다고 보기 힘들다. 기후변화의 상징으로 인용되는 북극곰의 위기는 인간의 삶과는 너무나 멀다. 해마다 폭염과 산불, 가뭄, 홍수와 폭풍 등 갈수록 심각해지는 기상재난으로 전 세계가 신음하고 있지만 우리는 아직 이처럼 심각한 위기를 피부로 느끼지 못하고 대응할 준비도 되어 있지 않다.

기후변화는 환경뿐만 아니라 인간의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는 건강위해요인으로 자리 잡고 있다. 21세기 공중보건영역에서 기후변화는 대기오염과 더불어 가장 큰 주제 중 하나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기후변화와 건강의 문제가 제대로 다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데는 기후변화와 건강에 관련한 지식과 인식이 널리 공유되고 있지 못한 영향이 크다.

건강에 유해한 요인 중에는 감염병이나 손상과 같이 우리가 직접적으로 쉽게 인지할 수 있는 것도 있지만 흡연으로 생기는 폐암이나 대기오염으로 인한 조기사망과 같이 과학적 분석을 통해서만 알 수 있는 요인도 있다. 그런데 전자보다는 후자가 사망이나 질병을 초래하는 데 더 큰 영향을 미친다.

국내에서는 소수 전문가를 제외하고 일반인이 기후변화와 건강에 관련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자료가 매우 드물다. 국내 서점에서 기후변화와 건강이란 주제의 서적을 찾기는 매우 힘들 뿐만 아니라 그나마도 대부분이 전문서이다. 이러한 실정에서 이 책은 국내에서 오랫동안 기후변화와 건강이라는 주제로 국내·국제 활동 및 연구를 해온 전문가들이 집필했다는 점에서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