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돈이 좋은 열한 살 : 야무지게 돈 모으는 법 - 노란돼지 교양동화
저자 박현아
출판사 노란돼지
출판일 2025-02-03
정가 13,000원
ISBN 9791159954627
수량

돈으로 뭐든 다 할 수 있을까?

편의점의 유혹
마케팅이란?
펀슈머의 등장
1+1 이벤트를 왜 할까?

당선 파티
마음을 표현하는 방법

신기한 팔찌
현대사회는 신용사회
신용카드란?
체크카드란?
간편 결제 서비스란?
지갑 없는 사회, 현금 없는 매장

실수로 사라져 버린 돈
금융기관
은행에서 하는 일
은행에 돈을 맡기면?

소원 봉투와 만화책
경제활동이란? ┃ 경제력이란?
물건값은 어떻게 정해질까?
오르는 물가와 돈의 가치
투자와 투기

조식 서비스 오픈합니다
세금에도 종류가 있다고?
어린이도 세금을 낼까?
경험과 정보도 돈이 되는 세상

‘매진’입니다
중고 거래
나눌수록 커지는 따뜻한 마음

무인 문구점
무인 가게
우리가 주인, 양심 문방구

환상적인 생일 파티
바코드란?
선물하기

생생하게 꾸는 꿈
꿈이 있는 나의 미래
“이제부터 돈을 모으자.”
없어도 쓰고 싶고, 많으면 더 쓰고 싶은 돈!
열한 살도 경제력을 갖출 수 있을까?

사고 싶은 것도 많고, 먹고 싶은 것도 많은 열한 살 강하. 강하는 몇 달 전, 포켓 빵을 사는 데 용돈을 다 써 버리고는 후회한 일을 계기로 더 이상 포켓 빵을 사지 않기로 다짐했다. 그런데 게임 아이템이 들어 있다는 빵이 편의점에 새로 나온 걸 보고, 또 다시 마음이 흔들린다. 혹할 수밖에 없는 이런 아이템들은 누가 자꾸 만들어 내는 걸까?

강하네 가족은 오랜만에 워터파크에 놀러 간다. 워터파크에서 나눠 준 신기한 팔찌는 기계에 갖다 대기만 하면 자동으로 결제가 돼서 물놀이장에 따로 신용카드나 현금을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돼, 너무 편리하다. 그러다 보니 한 번만 하려고 했던 사탕 뽑기는 네 번이나 더 했고, 동네보다 비싼 걸 알면서도 이것저것 사 먹으며 생각 없이 마구 돈을 쓴다. 아빠는 입장권을 싸게 샀다고 좋아했지만, 과연 합리적인 소비를 한 걸까?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는 쉽게 구매 욕구를 자극받는 환경에 놓여 있다. 날마다 감당하기 힘들 만큼 새 제품들이 쏟아지고, 미디어가 발달하여 광고와 마케팅에 수시로 노출된다. AI가 척척 알아서 내가 좋아할 만한 광고를 띄워 주니 어느덧 속수무책으로 물건을 사게 된다. 더군다나 온라인 쇼핑, 간편 결제 시스템, 구독 서비스 같은 기술이 발전하여 손가락 터치 몇 번이면 물건이 집 앞으로 배달된다. 이렇게 소비가 쉬워질수록 우리는 경제 원리를 제대로 알아야 한다. 마케팅 전략이나 광고의 기반을 이해하면 유혹에 흔들리지 않고 내 주머니 속 돈을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다.

《돈이 좋은 열한 살 : 야무지게 돈 모으는 법》에서는 마케팅과 광고, 신용카드와 달라진 결제 시스템, 무인 매장과 키오스크, 금융기관과 은행의 역할, 물건값과 바코드, 세금처럼 우리 사회를 움직이는 경제 이야기가 담겨 있다. 기껏해야 편의점이나 무인 문방구만 이용하는 어린이라고 해서 금융이나 세금이 먼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