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01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 엘리사벳, 베들레헴 여성, 동방박사들, 목동들, 헤롯의 군사들
02
막달라의 마리아, 가버나움의 야고보와 요한 형제의 어머니 마리아,
헤롯 안티파스의 재정관 구사의 아내
요안나, 수산나, 살로메, 사마리아 여인, 가버나움의 바리새인
03
향유를 부은 여인, 혈루증을 앓던 여인,
어린이 엄마들, 베다니의 마리아와 마르다, 음행하다가 잡혀 온 여인
04
산상수훈을 들은 사람들, 예수를
떠난 제자
05
예언자 요한, 요한의 제자 한 사람
06
베드로와 안드레, 야고보와 요한, 마태, 나다나엘, 도마, 가룟 유다
07
어떤 젊은이들, 나사로, 예수의 동생
야고보
08
바리새인들과 율법 학자들
09
니고데모, 사두개파 제사장들
10
결혼잔치 집의 하인들, 오병이어 소년, 부자 청년, 삭개오
11
더럽고 악한 귀신에 들렸던 사람, 중풍에 걸렸던 환자, 손이 오그라들었던
사람, 거라사의 광인이었던 사람
12
시로-페니키아 여인, 문둥병 환자
사마리아인, 눈먼 거지 바디매오
13
로마 군인 두 사람, 십자가 처형을 담당한 로마 군병들, 성전 경비병들과 성전 경비대원들
14
헤롯 안티파스, 그리스 사람들
15
안나스와 가야바, 가야바의 하인과 하녀들, 본디오 빌라도, 바라바
16
도망친 젊은이, 구레네 시몬,
아리마대 요셉, 엠마오로 가던 제자들
나오는 말
예수와 만난 사람들과 나눈 대화형 이야기
저자는 문학적 상상력을 통해서, 복음서에 나오는 예수와 만난 사람들을 불러내 대화를 나누며, 예수를 오늘 우리 삶의 현장으로 모셔온다. 그래서 저자는 심정이 도탑고, 정이 많고, 친밀하고, 눈물이 많고, 타인의 슬픔과 고통에 예민한 감성으로 다가갔던 갈릴리의 예수를, 오늘날 우리 곁에서 함께 걷는 참된 친구이고 삶의 스승이라는 것을 보여주고자 한다.
저자는 대화를 이끄는 오늘날의 사람을, 그때 예수를 만난 사람의 성(性과 사회적 자리에 맞추어 이야기를 풀어낸다. 이를테면 어린이가 예수와 만난 어린이를, 학자가 학자를, 군인이 군인을, 여성이 여성을, 농부가 농부를, 장애인이 장애인을, 정치인이 정치인을 만나, 예수를 만난 그들의 경험을 묻고 들어보며 대화를 나눈다.
우리가 복음서에서 만나는 예수는 당대 사회 일반의 정통 종교나 이념, 관습이나 전통, 예법이나 문화에서 대단히 파격적이고 저항적인 outsider이면서도, 고달프게 살아가는 민중에게는 편파적이라 할 정도로 한없이 부드럽고 자비로운 현인이고 이웃이다.
그런데 현대 기독교는 이러한 역사적 예수를 잃어버린 지 오래다. 그러고도 찾을 생각조차 하지도 않는다. 그렇기에 ‘하늘 높이 올려진’(exaltation 그리스도 역시 힘이 없다. 역사적 예수를 알아야, 신앙의 그리스도를 올바로 안다. 현실 없는 이상(理想, 역사 없는 이념·관념은 추상적이고 공허하다. 현실 변혁의 빛과 힘은 마음과 태도·존재 방식, 정신과 몸, 역사와 이상, 땅과 하늘의 통합에서 온다.
문명과 문화는 시대에 따라 달라져도, 인간은 변함이 없다. 따라서 예수와 만난 사람들 가운데 누군가는 오늘 나의 자화상(自畵像이나 삶의 길잡이다. 물론 그때 예수를 만난 사람들은 많지만, 예수를 통해서 삶의 빛을 찾은 이는 소수였다. 심지어 3년이나 따라다니며 배운 제자들조차도 그러했다. 지금도 예수 앞에서 사람들은 빛과 어둠처럼 둘로 갈라진다. 저자는 소박한 대화로 풀어 쓴 이 이야기를 통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