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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센트럴파크를 지나면 보이는 아트컬렉팅
저자 이슬기
출판사 마음세상
출판일 2025-02-10
정가 18,200원
ISBN 9791156366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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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_DNA 숫자만큼이나 컬렉션은 다를 수 있다 6

I. 그림 사기 전에, 컬렉터 마인드셋
단기간에 컬렉터가 되려면 5가지를 시작하자 21
아트페어를 가장 잘 보는 방법 25
구매 직전 실천 행동 4가지 30
컬렉터의 성패를 좌우하는 비밀병기 39
친절의 시기를 인식하기 43

II. 미술품이 곧 화폐인 이유
미술품은 하나의 화폐다 48
정점이 꺾이는 건 한순간이다 51
단 한 명의 손에서만 미술품은 빛이 난다 55
미술에 대한 환상 안경을 벗어라 60
무용한 것들을 사랑하는 이유, 미술과 아름다움의 본질 66
한국 미술의 미래는 밝다 70

III. 컬렉터라면 꼭 알아야 할 현실과 함정
어설픈 지식과 열정이 함정이다 75
내가 좋아하는 게 뭔지 알기 79
아트 컬렉션은 사람으로 배워야 한다 83
미술품 구매 시 알아야 할 현실적인 비용과 절차 87
미술시장에서 정보는 어디까지 믿어야 할까 94
미술품 판매가격은 누구의 손에 달려 있나 99

IV. 핫스팟으로 보는 세계 미술 트렌드

크리스티 홍콩 확장이 주는 시그널 105
굿모닝! 아트서울 110
파리의 부활 119
2024년 10월 파리를 통해 본 미술시장은 130
한 해의 마무리는 마이애미 비치에서 135
미술 컬렉터를 위한 시기별 미술 용어 정리 141

V. 미술품 가치를 지키는 컬렉션 관리법

작품 보관이 향후 가치에 영향을 미친다 146
온라인에서 강한 스타일이 바로 나라면 150
아트 어드바이저라는 직업 155
컬렉션은 혼자 견뎌야 하는 외로움도 동반한다 161
역지사지를 대입하면, 좋은 작품을 서로 주고 싶은 사랑받는 컬렉터가 될 수 있다 165
다시 반복하지 않을 후회들과 다짐 169

VI. 컬렉터의 도시 탐험기, 뉴욕부터 동남아까지

미술시장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175
5월의 뉴욕 180
떠오르는 동남아시아 시장은 지금 어디쯤 와있나 185
컬렉션에 넣는 미술품이란
‘세상에 나쁜 작가는 없다. 따라서 나쁜 작품도 있을 수 없다.’라는 것이 내 지론이다. 다만, 내가 컬렉션하는 작가와 작품은 미술시장이 만들어 놓은 힘의 논리 안에서 선택하자는 것이다. 뉴욕이 왜 세계 미술시장의 중심인지, 왜 소수의 메가 갤러리와 경매사가 미술시장을 지배하는지 불평하고 그 밖으로 벗어나려는 것은 의미 없다는 거다. 내가 이 상황을 바꿔보겠다는 생각은 더더욱 안 된다. 결국, 미술시장은 수준 높은 예술 가치에 따라 움직이고 있으며, 그 가치를 지지한 결과가 반영된 것이라고 믿는다. 만약 이 상황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취미로 컬렉션을 하면 된다. 나의 아트컬렉션은 적어도 잠재적인 자산 가치를 50% 염두에 둔 것이기 때문이다. 단, 천만 원 이하의 작품이라면 얼마든지 장식용, 취향 중심의 충동구매도 괜찮다.

컬렉션에 임하는 자세
내가 아는 모든 컬렉터는 미술을 놀이와 취미라고 겉으로는 말하지만, 그 누구보다 치열하고 진지하게 컬렉션에 임한다. 실패는 있을지언정 후회가 남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공부하고, 전시를 보러 다니며, 트렌드와 경기를 살펴 작품을 수집한다.
한편, 컬렉터들은 점점 동시대 미술품을 수집하는 경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컬렉션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은 동시대 미술품에 더 큰 관심을 보인다. 그 이유는 살아있는 작가와 함께 호흡하며 공감대를 형성하고, 작가가 성장하는 모습을 보고 싶기 때문이다. 신진 작가의 작품일수록 위험이 따르지만, 그만큼 크게 상승할 가능성이 있는 것도 이유 중 하나다.
젊은 컬렉터들은 재능 있는 잠재적 작가를 잘 발굴하는 갤러리를 찾아 전 세계를 누비며 관계를 맺고 작품을 구매한다. 그렇기에 요즘 아트컬렉션을 학문처럼 개념화하거나 규정짓는 것은 맞지 않는다. 미술은 엄청난 속도로 변하고 있고, 학문이나 투자 개념에 가두려는 사람들의 시도를 영리하게 벗어난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자세로 컬렉션에 임해야 하는가? 미술은 눈에 보이지 않게 변하고 있다는 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