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글. 참교사를 꿈꾸며
추천의 글. 교육, 사람을 변화시키는 힘
1장. 좋은 선생님이 되고 싶었어요!
꿈을 꾸는 아이가 꿈을 이룬다
진짜 꿈은 장래희망이 아니야
우리가 변해야 학생도 변한다
수업 잘한다고 누가 알아주는 줄 아나?
아이가 한 짓은 미워하되, 아이는 미워하지 말라
2장. 역량이 꽃피는 교실을 만들고 싶어요!
핵심역량, 가지를 뻗다
교육과정, 역량을 품다
학급운영, 역량으로 성장하다
역량 중심 교육, 가능성의 씨앗을 심다
3장. 배움이 가득한 수업을 하고 싶어요!
초등학교 수업은 쉬운 줄 알아?
좋은 수업을 찾아 한 걸음 한 걸음
교육과정 재구성에 푹 빠져버렸어
[프로젝트 수업] 『기호 3번 안석뽕』 온책읽기 수업
[프로젝트 수업] 『하루 한 번 세계여행』 온책읽기 수업
[프로젝트 수업] ‘나의 첫 회사생활’ PBL 수업
[프로젝트 수업] ‘자랑스러운 우리 경상남도’ 공동 교육과정
4장. 아이들의 마음을 품어주고 싶어요!
투명한 소통으로 신뢰를 쌓는다
빙글 돌아가는 회전목마 같은 상담
[교실 상담 이야기] 네 마음속 고릴라가 화를 낸다면
[교실 상담 이야기] 네가 두려움이라는 그림자 뒤에 숨는다면
[교실 상담 이야기] 뾰족한 말로 서로에게 상처를 준다면
[교실 상담 이야기] 그래도 나는 너희 모두를 품어줄게
5장. 선생님도 참교사가 되고 싶어요?
첫날, 선생님은 아무것도 모른단다
공개수업, 선생님에게 주어진 선물 같은 기회
학부모 상담주간, 공감과 진심으로 나누는 시간
사춘기, 너희가 성장하는 순간이야
협의회, 미움받을 용기를 내어볼까?
전학공, 함께라서 더 울창한 배움의 숲
자리 바꾸는 날, 다름을 경험할 기회야
초심, 교사의 열정으로 마음을 움직이다
종업식, 어떻게 이별까지 사랑하겠어
열정적인 초등교사가 알려주는
교육과정, 수업, 상담 노하우!
“저는 교육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교사가
진정한 참교사라고 믿어요.”
저자는 ‘교사로서 중요한 것은 끊임없이 자신을 성찰하고 좋은 교사로 성장하려는 마음가짐’이라고 이야기한다. 그동안의 경험에서 우러나온 진솔한 이야기는 많은 교사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현실적인 조언으로 이어진다.
각 장마다 담긴 ‘생각을 여는 질문’은 교사로서 자신이 걸어온 길을 되돌아보게 하고, 새로운 교육 아이디어를 떠올릴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성취기준 분석 방법과 프로젝트 수업 계획안 등은 실제 수업 준비에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로 구성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부록에 담긴 ‘선생님께 보내는 N번째 편지’는 지친 교사들에게 따뜻한 응원과 위로를 건넨다.
『참교사가 되고 싶어요!』는 교사로서 잠시 방향을 잃은 이들에게 나침반 같은 존재라 할 수 있겠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자신만의 교육관을 되새기고, 교사로서의 열정과 신념을 다시 한 번 다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