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국내에 처음으로 소개되는 테오도르 W. 아도르노의 『사회학 강의』는 한국 대학에서 ‘사회학 개론’, ‘사회학 입문’, ‘사회학의 이해’ 등의 이름으로 행해지는 강의와는 본질적으로 다르다. 이 강?의에서 아도르노는 세계 사회학계에서 지배적 지위를 갖고 있는 실증주의적 사회학을 가차 없이 비판하면서 변증법적 비판 사회학을 주창하고 있다.
아도르노는 사회가 어떻게 본질적으로 이해될 수 있는 것인지, 개인과 사회는 어떤 관계이며 어떻게 파악될 수 있으며 어떻게 파악되어야 하는 것인지, 사회학에서 방법론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설정되고 어떻게 ...
국내에 처음으로 소개되는 테오도르 W. 아도르노의 『사회학 강의』는 한국 대학에서 ‘사회학 개론’, ‘사회학 입문’, ‘사회학의 이해’ 등의 이름으로 행해지는 강의와는 본질적으로 다르다. 이 강의에서 아도르노는 세계 사회학계에서 지배적 지위를 갖고 있는 실증주의적 사회학을 가차 없이 비판하면서 변증법적 비판 사회학을 주창하고 있다.
아도르노는 사회가 어떻게 본질적으로 이해될 수 있는 것인지, 개인과 사회는 어떤 관계이며 어떻게 파악될 수 있으며 어떻게 파악되어야 하는 것인지, 사회학에서 방법론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설정되고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 것인지, 사회학과 인접학문들과의 관계 및 상호작용은 어떻게 설정되어야 하는지, 사회적인 운동법칙들이 어떻게 이해되어야 하는지, 사회의 변화 잠재력과 변화 가능성이란 무엇인지, 전체 사회적인 주체의 형성이 어떻게 가능한지, 사회와 역사의 관계는 어떻게 이해되어야 하는지 등등의 물음에 대해 독자들이 변증법적이고도 비판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길을 안내하고 있다.
우리는 『사회학 강의』를 통해 사회를 과정과 생성, 기능의 연관관계로 파악하고 사회학을 사회의 본질에 대한 통찰을 매개하는 학문으로 본 아도르노 사회학의 중심으로 다가갈 수 있다. 동시에 이 책은 정치·군사권력에 대해 우위를 확보하면서 사회에 의한 인간지배를 더욱 빈틈없이 강화시키고 있는 경제권력이 장악한 현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