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글
1부 개괄 ― UX·UI 디자인
1장 UX·UI 디자인의 중요성과 가치
1 사용자 여정에서의 UX·UI 디자인
2 전통적 디자인과 UX·UI 디자인
2장 UX·UI 디자인 개염 형성과 특징
1 UX·UI 디자인의 기원과 전개
2 제품 개념 확장과 UX·UI 디자인
3 CX, 서비스, HCI와 UX·UI 디자인
4 UX·UI 디자인의 학문적 위치
3장 UX·UI 디자인 정의 및 모델
1 UX 개념 정의
2 UI 개념 정의
3 인터랙션 개념 정의
4 사용성 개념 정의
5 사용성 휴리스틱
6 UX·UI 디자인 모델
4장 UX·UI 디자인 프로세스
1 프로세스의 정의와 역할
2 디자인 프로세스 유형
3 UX·UI 프로세스 기본 단위의 확장적 구성
5장 UX·UI 디자인 산업과 디자이너의 역할
1 유관 산업과 UX·UI 디자인
2 제품 서비스 시스템
3 비즈니스 거래 유형
4 UX·UI 디자이너의 역할
6장 UX·UI 디자인의 미래
1 지속 가능성
2 사회적 책임
3 건강과 웰빙
4 창의성과 개인화
5 디자인 교육의 미래
2부 리서치 ― 디자인 문제의 발견
1장 UX 디자인 프로젝트의 시작
1 디자인 프로젝트의 이해
2 디자인 프로젝트의 분석
3 UX·UI 디자인 프로젝트의 진행
2장 UX 리서치의 개괄
1 리서치의 개념
2 데스크 리서치
3 리서치 방법의 비교
3장 인터뷰
1 인터뷰의 특징
2 인터뷰의 진행
3 인터뷰 진행자의 태도
4 인터뷰의 종류
5 인터뷰의 정리 방법
4장 관찰
1 연구 방법으로서의 관찰
2 관찰의 유형
3 관찰과 유사한 리서치 방법
4 관찰의 진행 절차
5장 설문과 통계
1 설문, 정량 연구의 시작
2 통계에 대한 이해
3 통계의 분석 방법
4 연구에서 통계까지의 과정
6장 데이터 기반 리서치
1 데이터 기반의 디자인
2 데이터 과학
3 데이터 드리븐 디자인
4 데이터를 디자인에 활용
대전환 시대, 어떤 제품과 서비스를 디자인할 것인가?
UX·UI 분야의 최고 전문가인 국민대, 서울대, 한양대 교수 3인의 노하우가 담긴 교과서
이 책은 국민대학교 공업디자인학과 연명흠 교수, 서울대학교 디자인학부 정의철 교수, 한양대학교 디자인대학 정의태 교수가 공동 개설한 K-MOOC 강의 ‘UX·UI 디자인: 입문부터 심화까지’의 오프라인 판이라고 할 수 있다. 3인의 저자는 오랜 기간 각자의 전문 분야에서 강의와 연구를 해왔고, 함께 UX·UI 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그 과정에서 UX·UI 디자인에 대한 지식을 체계화한 UX·UI 디자인 교재의 필요성을 실감하고, 각자의 분야에서 오랜 시간 쌓아온 전문성과 경험, 동시에 협업의 노하우를 통해 『UX·UI 디자인 교과서』를 출간했다. 이 책은 UX·UI 분야의 최고 전문가로 꼽히는 3인의 저자가 학문적 깊이와 실무적 활용을 겸비한 교육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 노력의 결실이다.
바로 실천할 수 있는 디자인 프로젝트 사례 수록
UI·UX 디자인 프로젝트를 어떻게 진행하면 좋을지, 어떤 과정을 거쳐 앱이나 웹사이트 설계에 빠뜨려 가면 좋을지 현장에 나가기 전에는 구체적인 이미지를 갖지 못하고 있는 이들이 많다. 이 책은 UI·UX의 구체적인 프로세스를 배울 수 있는 일종의 가이드북으로서 총 세 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개괄 ― UX·UI 디자인’은 이 분야에 대한 이론 전반을 개괄한다. UX·UI 디자인이 무엇이며 어떤 역사적 배경을 갖는지, 유사한 다른 분야와는 어떤 점에서 다른지, 전망은 무엇인지 등을 다룬다.
‘2부 리서치 ― 디자인 문제의 발견’은 UX·UI 디자인 프로젝트를 전제로, 디자인 프로젝트를 이해하고 리서치를 통해 인사이트를 발굴하고 다뤄야 할 문제를 정의하기까지의 과정을 다룬다. 리서치와 UX를 중심으로 사람에 집중하는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 프로세스의 첫 번째 다이아몬드라고 할 수 있다.
‘3부 발전 ― 디자인 문제의 해결’은 아이디어를 발산하고 구체화하며 완성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