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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주희 평전 (양장
저자 장리원
출판사 연암서가
출판일 2024-12-30
정가 45,000원
ISBN 9791160871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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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자 서문
자서

제1장 선에서 유학으로 돌아와 이학을 집성하다
1. 학문을 배워 참선하여 관리가 되다
2. 이학을 집대성하다
3. 이름이 위학의 역당에 놓이다
4. 저작 연대 고석

제2장 이기와 도기가 다르게 나뉘어져 유행함
1. 철학의 논리적 구조
2. 형상학의 추구
3. 이기(理氣 도기(道器 체용(體用
4. 기(氣와 기(器, 음양의 기능
5. 이일분수(理一分殊의 원융(圓融

제3장 우주 천문과 기상 자연
1. 우주 구조의 진화
2. 천체의 운행과 역법(曆法
3. 기상 음양 조석(潮汐
4. 실리(實理 실학(實學 실험(實驗

제4장 형신과 혼백 귀신의 굴신
1. 형체 신지(神知 음양
2. 영혼과 체백의 관계
3. 귀신의 실제적인 이치

제5장 상수와 의리, 변역과 교역
1. 상수와 의리를 겸하여 종합하다
2. 변역과 교역이 회통하다
3. 하락(河洛의 기우생극(奇偶生克

제6장 1·2의 동정이 중용을 변화시킨다
1. 1이면서 2이고 2이면서 1이다
2. 동정의 대립과 융합
3. 점화(漸化와 돈변(頓變의 신생(新生
4. 중용은 과와 불급이 없다

제7장 격치의 심사는 지경과 지행
1. 격치는 천리의 체험
2. 활연관통을 누적시키다
3. 지각(知覺 심사(心思 여의(慮意
4. 지경(持敬과 거욕(去欲의 주체
5. 지행은 선후로 호발한다

제8장 심성정재는 천지의 기질
1. 인성(人性과 물성의 이동(異同
2. 천지와 기질의 성
3. 심성·도심·인심
4. 성·정·재가 마음을 통섭한다

제9장 미와 선, 문과 도, 시와 이의 자연스러움
1. 선(善·신(信·미(美·대(大·성(聖·신(神
2. 문도합일의 요지
3. 시리(詩理는 시교(詩敎를 떠나지 않는다
4. 평담하고 자연스러운 규모

제10장 중농으로 원류를 연 정전과 화폐제
1. 빈부를 도에 합당하도록 취하다
2. 민생의 근본은 농업에 있다
3. 적게 취하고 사치를 검소하게 하여 중도에 알맞게 하다
4. 부세를 절용
첵 속에서

송명이학은 상술한 세 방면의 도전과 충돌을 반응하고 용해시키는 과정에서 그 생명의 지혜와 활력을 부각시켰다. 서방의 학자들은 송명이학을 신유학(新儒學, New-Confucianism이라 일컬은 적이 있는데 일리가 있다. 원전유학(元典儒學과 한당의 경학유학(經學儒學과는 대조적으로 송명이학은 확실히 새로운 특징을 가지고 있고 새로운 정신을 가지고 있다. 송명이학이 신유학이 된 까닭은 전통 유학 내부의 논리적 결구와 가치 결구, 도덕 결구 등이 이 조정을 거쳐 새로운 생명을 얻었기 때문이다. 외래의 인도불교 문화철학과 본토의 도교 문화철학 및 가치 이상과 이론 형태의 전환이라는 도전 아래 원전유학을 윤리도덕 층차 심성의 학문으로 남아 있도록 하는 것을 가리킨다. 형상학 본체론의 층차에서 주는 관조는 전통 유학의 심성을 핵심으로 하는 윤리도덕과 가치 이상(사회 이상과 인격 이상을 포괄함이 이성의 힘을 갖춘 형상학 본체론의 사유에서 구축되도록 한다. 심성과 본체, 이론과 천도의 연결 및 사람과 생존 세계, 의의 세계의 해석을 통하여 가능한 세계의 관계가 유가 도덕 학설로 하여금 형상성과 정체성이 설명되게끔 한 것이다. -15쪽

주희는 남강군에서 임직하는 동안 구휼과 구제하는 일에 힘쓰고 부세를 경감하였으며 돌 제방을 수축하였고 적극적으로 학문에 힘써 “이학”을 선양함으로써 사풍을 바로잡았다. 순희 7년 그는 여산(廬山의 당대(唐代 문인 이발(李渤이 은거했던 곳에 “백록동서원(白鹿洞書院”을 수복하였다. 주희는 동주(洞主를 자임하였으며 양일신(楊日新이 서원의 당장(堂長이었다. 「백록동서원학규」에서 그는 “부자유친과 군신유의, 부부유별, 장유유서, 붕우유신”을 “다섯 가르치는 조목”으로 삼았다. “널리 배우고 상세히 묻고 신중하게 생각하고 밝게 변별하고 독실하게 행하는 것(博學之, 審問之, 愼思之, 明辨之, 篤行之”을 “학문을 하는 순서”로 삼았다. 아울러 “말이 충성스럽고 신실하며, 행실이 독실하고 공경스러우며, 분함을 징계하고 욕심을 막으며 선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