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왜 음료 문화인가?
현진이의 음료 일기: 하루 종일 마시네
1. 마시는 데 관심을 가져야 할 까닭은? | 2. 우리의 음료 이야기 | 3. 음료 문화의 중요성
현진이의 인터뷰: 나경은
2장 무엇을 마셨는지가 곧 우리 몸
현진이의 음료 일기: 스물아홉, 나의 건강
1. 잘 마셔야 건강하다 | 2. 물은 생명이다 | 3. 달콤한 맛의 함정 | 4. 카페인에 울고 웃다 | 5. 우유의 영양과 위생 | 6. 주스의 진실
현진이의 인터뷰: 김아중
3장 시간을 긋는다
현진이의 음료 일기: ‘온 에어’ 중의 작은 휴식
1. 일과 휴식을 구분한다 | 2. 시간의 템포를 조절한다 | 3. 생각을 마신다 | 4. 진정제이자 자극제인 알코올 | 5. 취기와 음주 문화
현진이의 인터뷰: 한경록
4장 맛에 탐닉하다
현진이의 음료 일기: 샴페인의 목소리에 반하다
1. 맛이란? | 2. 음료의 맛 | 3. 음료와 음식의 궁합 | 4. 쾌락 추구
현진이의 인터뷰: 김영철
5장 이미지에 빠지다
현진의 음료 일기: 달콤 쌉쌀한 ‘아포가토’
1. 브랜드를 의식하다 | 2. 음료 브랜드의 이미지 | 3. 어떤 브랜드에 빠질 것인가?
현진이의 인터뷰: 금나나
6장 더불어 마신다
현진이의 음료 일기: 취중진담 불만
1. 합리성 | 2. 도덕성 | 3. 공간의 매력 | 4. 함께 마시는 즐거움
현진이의 인터뷰: 지상렬
음료에 내재된 의미도 함께 마신다
음료가 더욱 중요한 까닭은 우리의 삶과 직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음료는 취사선택할 수 있는 사치품이기도 하지만, 하루도 뭔가를 마시지 않을 수 없는 필수품이기도 하다. 사실 음료를 마실 때는 음료에 내재되어 있는 의미도 함께 마신다. 따라서 음료에 녹아 있는 의미를 건져 내는 작업이야말로 음료의 선택과 소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하다.
특히 우리의 소비 현상, 즉 과소비, 경쟁적 소비, 명품 열기는 대단하다. 음료도 마찬가지다. 유행에 민감하고, 브랜드 의식도 강하다. 소비자가 브랜드에 열광하는 보다 중요한 이유는 바로 브랜드가 문화적 아이콘이기 때문이다. 즉 소비자는 브랜드와 연관된 상징성과 의미를 소비한다.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삶의 배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그리고 소비자는 브랜드를 선택함으로써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를 체험한다. 그래서 소비자들은 자신에게 중요한 음료는 비싼 값을 치루고 서라도 소비한다. 이에 비해 별로 의미가 없는 음료는 싼 가격의 브랜드나 아예 무명 브랜드를 사기도 한다. 오죽하면 ‘된장녀’까지 등장했을까? 심지어는 불경기도 아랑곳하지 않는다. 유명 음료는 자신의 라이프스타일과 정체성을 지켜주는 토대이기 때문이다. 또한 과음과 폭음, 잔 돌리기 등 음주 문화에 대한 논란도 끊이질 않는다. 이 책은 이런 맥락에서 음료의 소비 문화를 탐구하고 있다. 생수, 차, 커피, 우유, 주스, 탄산 음료, 술 등을 마실 때 소비자는 어떤 가치를 추구하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소비자는 음료 선택과 소비에서 어떤 가치를 추구하는가
이러한 작업은 소비자에게 접근하는 데 유용한 지침으로 기능할 수 있다. 음료의 소비 패턴은 그 사회의 소비자들이 어떤 생활을 하고 있는지, 어떤 가치를 추구하고 있는지를 알려준다. 따라서 마케팅이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기본적인 ‘소비자 행동론’을 살피는 사례로 이용될 수 있다. 게다가 이 책에서 논의한 내용은 음료 산업의 발전에 자극제가 될 수 있다. 아무리 음료가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