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량이 없는 완벽한 품질, 최고의 품질’을 추구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최근 개정된 2015년 판 ISO9001 표준은 기존 표준의 골격을 획기적으로 바꾸어서 모든 ISO에서 제정하는 국제표준시스템을 하나의 구조로 통일하기 위한 HLS(High Level Structure를 적용함으로써 경영시스템 간의 주요 골격을 표준화하고 있다. 또한 리스크 기반 사고방식을 새롭게 요구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리스크와 기회에 대한 잠재적·현재적 상황을 대내적인 기업 경영환경 전략을 수립하는 데 고려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 책은 ISO 9001 국제표준을 통하여 제조업뿐만 아니라 서비스업종· 교육·행정 분야까지도 품질과 고객을 인식하고 용어와 개념을 범용적으로 활용해 품질경영을 실행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이 책의 특징으로 첫째, ISO 9001 국제표준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용어해설 및 요건해설을 하였다. 둘째, 고객이 누구인지, 고객의 요구사항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파악치 못하는 조직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해설을 하여 고객만족경영 시스템으로서의 품질경영시스템을 제시하고 있다. 셋째, 실무경험이 없는 관련 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재구성과 해설을 상세히 기술하였다.
이 책은 ‘고객만족’을 위해 조직이 해야 할 최소한의 요구사항을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불량이 없는 완벽한 품질, 최고의 품질’을 추구하고 조직이야말로 고객만족경영과 이해관계자의 이익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노력해야 한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ISO 9000’s 품질경영시스템을 도입한 지 30년 정도 된 현재, 이제부터는 ‘양’보다 ‘질’적인 차원으로 보다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시점에서 올바른 지침을 제시하고 있으며 맹목적인 인식에서 벗어나서 ISO 9001 시스템에 대한 품질경영시스템의 철학을 다시 되새겨볼 필요성을 제시하는 도서이다. 이러한 차원에서 품질경영시스템의 실천적 지식을 전달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