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선행 연구 17
3. 연구 내용 및 절차 23
Ⅱ. 한국어 조사 결합에 대한 이론적 고찰 29
1. 한국어 조사 결합의 개념 및 유형 29
가. 한국어 조사 결합의 개념 29
나. 한국어 조사 결합의 유형 34
2. 한국어 조사 결합의 유형별 특성 43
3. 중국인 KFL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조사 결합 연구 50
Ⅲ. 중국인 KFL 학습자의 조사 결합양상 확인을 위한 조사설계 57
1. 중국인 KFL 학습자의 조사 결합 사용 양상 조사 57
2. 한국어 교재의 조사 결합 내용 조사 66
3. 한국어 교사의 조사 결합 교육 양상 조사 93
Ⅳ. 중국인 KFL 학습자의 조사 결합 교육 양상 및 현황 101
1. 중국인 KFL 학습자의 조사 결합 사용 양상 분석 결과 101
2. 한국어 교재의 조사 결합 내용 분석 결과 131
3. 한국어 교사의 조사 결합 교육 양상 조사 결과 147
Ⅴ. 중국인 KFL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조사 결합 교육 방안 159
1. 한국어 조사 결합의 교육 순서 159
2. 한국어 조사 결합의 교육 내용 및 절차 164
Ⅵ. 결론 177
1. 요약 및 정리 177
2. 본 연구의 의의 및 제언 183
참고문헌 187
中文摘要 194
국문 초록 196
부록 199
본 연구는 중국인 KFL 학습자의 한국어 조사 결합의 인식과 오류 양상을 조사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중국인 KFL 학습자를 위한 조사 결합 교육 방안을 마련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고에서는 중국인 KFL 학습자의 조사 결합 사용 양상과 그 배경을 살펴보고자 중국 광동외어외무대학교 남국상학원 2, 3학년 학생들의 조사 결합에 대한 인식과 오류 양상을 분석하였다. 또한 오류의 원인을 다각도로 파악하기 위해 한국과 중국에서 출판되어 사용되고 있는 한국어 교재 총 6권의 조사 결합 노출 빈도를 분석하였으며, 중국 현지 비원어민 한국어 교사를 대상으로 조사 결합 교육 양상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어의 교착어적인 성격에 익숙하지 않고 한국어에 대한 노출 빈도가 적은 중국인 KFL 학습자들을 위해 이들의 조사 결합 사용 양상과 그 원인을 다양하게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조사 결합 교육 방안을 제안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