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댓글 독자의 탄생
1장. 웹소설과 댓글
웹소설 작가에게 댓글이란
웹이라는 매체와 댓글
첫 댓글은 많은 것을 결정한다
댓글은 웹콘텐츠의 일부다
댓글은 웹소설 텍스트의 일부다
댓글은 기성작가도 무섭다
웹소설 댓글의 긍정성
2장. 댓글 독자
댓글 소유권, 댓글은 누구의 것인가
독자의 목소리와 댓글
이야기 전개는 작가만의 몫인가
독자는 댓글을 통해 작가와 협업한다
협업 댓글 사례 1. 이야기의 속도
협업 댓글 사례 2. 이야기의 전개
협업 댓글 사례 3. 작품의 결말
독자와 집단지성
작가와 독자의 공동 창작
댓글 독자의 집단행동
3장. 댓글과 웹소설 비평
웹소설의 비평과 댓글
인쇄 혁명, 독자 혁명
웹 혁명, 작가 혁명
웹소설 댓글과 비평
웹소설 댓글과 사전·사후 비평
웹소설 댓글과 웹소설 문법
웹소설 댓글 비평과 웹소설 문법의 유동성
맺음말. 댓글 독자의 미래
웹소설을 둘러싼 작가와 독자,
소통 방식의 변화를 추적하다
20세기 후반 인터넷이 등장하고, 21세기 초반 스마트폰이 보급.확산되면서 웹소설 장르는 급속도로 발전하였다. 1990년대 후반 웹소설 등장 초기에는 개인 블로그나 게시판을 통해 연재되는 형태였다. 웹소설의 인기는 2000년대 초중반 ‘조아라’, ‘문피아’ 등 웹소설 플랫폼의 등장을 야기했고, 이는 웹소설이 확산되는 데 크게 기여했다. 2010년대 들어 웹소설은 한국을 넘어 글로벌시장으로 확산되었고, 웹툰과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가 등장하기도 했다. 2020년대 중반 웹소설은 드라마와 영화 등 영상물의 원작으로 널리 활용되며 그 지평을 계속해서 넓혀나가고 있다.
웹소설 플랫폼은 기존의 종이책 소설 출판물과는 다른 시스템을 선보인다. 개인 블로그와 게시판을 통해 연재되는 방식을 이어받아, 작품별 게시판이 존재하고, 작가가 각화에 해당하는 글을 게시하면, 독자는 해당 게시글에 댓글을 다는 방식으로 감상 후기를 전한다. 인터넷의 등장과 스마트폰의 보급.확산으로 작가가 자신이 완성한 소설 작품을 종이책 출판물로 독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에서, 게시판에 게시된 작가의 소설 작품을 독자가 읽고 댓글을 통해 작가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으로 작가와 독자의 소통 양상이 변화한 것이다.
웹 시대, 독자는 작가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
책에서는 종이책 소설 출판물과 구분되는 웹소설의 가장 큰 특징으로 ‘댓글’이라는 시스템과 ‘작가’와 ‘독자’의 소통 방식 변화에 주목한다. 독자는 댓글을 통해 웹소설 작가와의 소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창구를 확보했다(1장. 웹소설과 댓글. 이 댓글은 독자가 작가와 작품에 대한 의견을 제시함은 물론, 작가와 작품을 심판할 수도 있게 했다. 나아가 독자를 작가의 창작을 돕거나 방해할 수 있는 존재로 만들었으며(2장. 댓글 독자, 작품을 비평하는 것은 물론 장르 문법을 만들고 변화시키는 역할까지 부여했다(3장. 댓글과 웹소설 비평. 한마디로 독자의 주체성 획득으로 작가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