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부 조선 시대 후기
변화하는 세계에 발맞추기
1 무얼 팔러 가는 걸까? -행상
2 어떻게 다시 지었을까? -화성
3 풍속화는 왜 그렸을까? -점심
4 이렇게 커다란 지도를 어떻게 만들었을까? -대동여지도
5 다른 시대에 같은 깃발을 단 까닭은? -신미양요
6 가마를 탄 사람은 누구일까? -전봉준
7 독립신문에는 어떤 기사가 실렸을까? -독립신문
8 전기는 언제부터 사용했을까? -전차(신문물
9 안중근 의사는 병을 고치는 의사였을까? -안중근
10 무엇을 하는 사람들일까? -의병
2부 일제 강점기
식민지 땅에서 고통스럽게 살아가다
11 이곳은 어디일까? -조선 물산 공진회
12 이 사람들은 왜 거리로 나왔을까? -3·1 운동
13 무엇을 기념하려고 찍었을까? -대한민국 임시 정부
14 벽면 가득 붙어 있는 것은 무엇일까? -서대문 형무소
15 어린이날은 왜 만들었을까? -어린이날
16 높은 지붕에 왜 올라갔을까? -강주룡 시위
17 금메달을 따고도 슬퍼한 까닭은? -손기정
18 일본과 조선이 하나라고? -내선일체
3부 대한민국
우리가 딛고 사는 바로 지금, 바로 여기
19 해방의 기쁨 뒤에 온 슬픔 -광복
20 다시 전쟁이 일어나면 어떻게 될까? -한국 전쟁
21 초등학생들이 거리로 나온 까닭은? -4·19 혁명
22 길거리에서 치마 길이와 머리 길이를 잰 까닭은? -독재
23 왜 대통령에게 편지를 썼을까? -전태일
24 아이는 지금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 -5·18 민주화 운동
25 올림픽에서 함께 입장한 까닭은? - 통일
26 광장에 사람들이 구름처럼 모여든 까닭은? - 광장
27 수요일마다 모여 무슨 말을 외쳤을까? -수요 시위
28 독도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나요? -독도
29 제가 건강한 아이를 낳을 수 있을까요? -후쿠시마 원전 폭발 사고
30 역사의 주인공은 누구?
출판사 서평
역사와 대화하며 역사를 이해하다 _ 질문을 통해 키우는 역사 감수성!
‘돌멩이가 왜 박물관에 있지?’
어른들은 주먹 도끼를 보며 ‘이건 십만 년도 더 된 중요한 선사 시대 유물이니까 당연히 박물관에 있겠지.’라고 생각하겠지만 아이들은 돌멩이가 왜 어마어마하게 큰 박물관의 유리 상자 안에 곱게 모셔져 있는지 의아해한다.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돌멩이를 도대체 왜 유리 상자에 넣어 놓고 만지지도 못하게 하는 것일까? 『두근두근 한국사』는 바로 이런 질문에서 시작한다. 어른들의 눈높이에서 알려 주는 역사 지식이 아니라 아이들...
역사와 대화하며 역사를 이해하다 _ 질문을 통해 키우는 역사 감수성!
‘돌멩이가 왜 박물관에 있지?’
어른들은 주먹 도끼를 보며 ‘이건 십만 년도 더 된 중요한 선사 시대 유물이니까 당연히 박물관에 있겠지.’라고 생각하겠지만 아이들은 돌멩이가 왜 어마어마하게 큰 박물관의 유리 상자 안에 곱게 모셔져 있는지 의아해한다.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돌멩이를 도대체 왜 유리 상자에 넣어 놓고 만지지도 못하게 하는 것일까? 『두근두근 한국사』는 바로 이런 질문에서 시작한다. 어른들의 눈높이에서 알려 주는 역사 지식이 아니라 아이들이 궁금해하거나 이상하게 여기는 점에서부터 이야기를 풀어내는 것이다. 아이들 눈높이에서 질문과 상상으로 역사를 시작하기 때문에 아이들은 쉽게 이야기 속에 빠져든다. 그리고 질문에 대한 실마리를 제시해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하면서 읽게 되고, 또 거기에 담긴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알게 된다. 구석기 시대 사람들을 원시인이라고 무시해도 되는 걸까? 주먹 도끼에서부터 시작한 이야기는 구석기 시대 사람들은 돌을 다루는 데 달인이었고, 또 식물과 동물에 대해서는 척척박사였기 때문에 만약 우리가 정글에 떨어진다면 구석기 시대 사람들에게 가장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끝을 맺는다(1권 2장_14~21쪽.
이 책은 선사 시대에서부터 대한민국까지 모두 60개의 주제를 통해 아이가 역사와 대화하게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