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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대승불교 유가행파의 수행론 : 유가행파 수행론의 근거와 목표 - 대원불교 학술총서 25
저자 안성두
출판사 운주사
출판일 2025-01-14
정가 25,000원
ISBN 9788957468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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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간사5
감사의 말7

I. 서 론 13

II. 유가행파에서 심의 구조 35
1. 초기불교에서 식의 작용과 아비달마의 문제점35
1 식의 두 가지 의미35
2 아비달마에서 법의 분석과 아비달마의 문제점42
2. 유가행파의 알라야식(layavijnna50
3. 알라야식의 두 가지 기능55
1 알라야식의 생물학적 기능59
2 알라야식의 정신적으로 부정적인 기능67
4. 알라야식과 명상87
5. 알라야식 개념과 의지체의 전환99
6. 알라야식 개념의 함축성과 후대 사상에 끼친 영향111

III. 불교 수행도에서 샤마타와 비파샤나 123
1. 초기불교에서 샤마타와 비파샤나128
2. 아비달마에서 샤마타와 비파샤나의 역할133
3. 유가행파 문헌에서 지-관의 작용과 지관쌍운의 수행도140
1 『유가론』 「성문지」에 나타난 지관쌍운 개념145
2 『유가론』의 다른 부분에 나타난 지관쌍운의 해석162
3 다른 유가행파 문헌에서 지관쌍운의 해석175
4. 지관쌍운에 의해 제거되는 번뇌182
5. 맺는말186

IV. 수행도의 차제와 번뇌의 제거 193
1. 유가행파 문헌에서 수행도의 종류와 그 특징193
2. 대승 보살도의 토대와 유가행파의 수행도200
1 보살의 종성과 발심200
2 유가행파의 여러 수행도205
3. 다섯 단계(五位의 수행도211
1 자량도(sambhramrga212
2 가행도(prayogamrga220
3 견도(daranamrga229
4 수도(修道(bhvanmrga233
5 구경도(nihmrga236
4. 번뇌의 제거238
1 번뇌의 분류 형식240
2 유가행파에서 유신견의 해석243
5. 맺는말254

V. 유가행파에서 법무아 257
1. 불교에서 2종의 무아(antman257
1 인무아(pudgalanairtmya258
2 법무아(dharmanairtmya268
2. 유가행파 문헌에서 법무아의 해석271
1 「보살지」 <진실의품>에서 법무아의 해석277
2 『
역사상 대승불교 수행법을 최초로 정리한 유가행파의 수행론을 이론에서부터 실천에 이르기까지 철저하게 규명하였다.

1.
유식학파는 4세기 초에 형성된 대승불교 최초의 학파로서 유가행파 또는 유가행유식학파로 불린다. 이 학파의 최초의 논서인 『유가사지론』이 “불교요가를 수행한 사람들의 [수행] 토대”라는 의미를 가진 것처럼, 유가행파의 사상은 외진 곳에서 수행했던 불교 요가행자들의 그룹에서 발전되어 왔다고 추정되고 있다. 따라서 유가행파 이후에 나타난 모든 대승불교 수행법의 근저에 유가행파의 ‘고전적’ 수행법이 놓여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대승불교 수행법을 최초로 자리잡게 한 유가행파의 수행론을 이론에서부터 실천에 이르기까지 탐구할 목적으로 저술되었다. 사실 유가행파의 수행론에 대한 높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그 수행론의 전체적 면모는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밝혀지지 않았다. 그 주된 이유는, 유가행파 수행론의 형성과 발전에 있어 다양한 전통들이 영향을 끼쳤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를 구별해서 해명하는 작업이 생각보다 쉽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먼저 유가행파의 주요 문헌들에 대한 체계적인 원전 연구를 시도하고 있으며, 또 이를 전체적으로 조망하면서도 문헌의 세세한 항목들의 차이를 논구하기 위해 불교사상사 전반에 걸친 깊은 지식과 통찰이 동원되었다.

2.
이 책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유가행파의 수행론을 크게 네 가지 주제를 통해 다루고 있다. 이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유가행파의 알라야식> 유가행파의 가장 중요한 사상사적 기여는 식의 잠재적 층위를 구별하고 이를 알라야식이라는 명칭으로 명확히 개념화시켜 설명한 데 있다. 알라야식은 이제까지 주로 정신적으로 부정적인 번뇌의 의미에서 이해되어 왔고 열반의 증득을 장애하는 요소로 간주되었다. 하지만 알라야식에 신체유지 기능과 번뇌의 종자로서의 작용이라는 두 가지 기능이 있다고 파악되었을 때 이제 알라야식의 완전한 제거도 단지 어느 하나의 기능만을 제거함에 의거해서는 가능하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