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며: 타임머신을 타자
PART 1: 지도 밖에 길이 있다
신뢰에는 ‘종이’가 필요하다
싸리비에서 헬리콥터까지
당장 캄보디아로 갑시다!
‘08공안’에게 끌려가다!
또 한 번의 시련
Hi, 미스터 스포티지
최고의 제품이 아니라 필요한 제품을 팔아라
털어서 먼지 한 톨 안 나는 기업이 있나
적금이 없는 나라
한상기업 최초 코스피 상장
GDP를 경영하라
O2O 행복 플랫폼
코라오가 만든 오아시스
PART 2: 결국은 현지화다
이머징마켓 성공원칙, 코라오 웨이
1. 모든 사람이 하고 있는 일을 찾아내어 그것과 다르게 하라
2. 시대 흐름을 읽고 국가 발전과 함께하라
3. 준법 경영을 반드시 실천하고, 정부 관련 이권사업에 개입하지 마라
4. 장기적 관점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브랜드 관리로 기업가치를 높여라
5. 고객 만족에 저해되는 일과는 절대 타협하지 마라
6. 자신 없으면 하지 말고 시작하면 1등 하라
7. 현지 중소 상인에게 피해 주는 사업을 삼가라
8. 미래를 공유함으로써 평범한 사람들이 비범한 일을 하게 하라
9. 이익의 사회 환원을 무조건 실천하라
10. 지속 가능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철저히 현지화하라
PART 3: 기회, 그리고 그 너머
부의 평행이동
‘기회 선점’이 중요하다!
평범한 내가 해외에서 경쟁할 수 있을까?
사업 아이템 선정! 서두르다 망한다
아이템은 있지만 자본이 없어요
코라오는 산타 할아버지
해외에서의 인맥관리
코사인의 놀라운 효과
집단 지성의 힘, BPR
모럴해저드는 어디에나 있다
해외에서의 리스크는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검은 딜의 유혹
나 자신에게도 세 번의 기회를 주세요
말해줄게, 코라오의 핵심 경쟁력
내 이상형의 사람이 되기
나의 멘토는 미래의 나
해외 진출을 꿈꾸는 이들에게
마치며: Let’s Go Together!
인도차이나반도 이머징마켓의 개척자!
한상(韓商 기업의 성공 신화!
글로벌 경영의 판도를 바꾼 ‘코라오 이야기’
인도차이나반도에서 꿈과 희망을 현실로 만들며 아세안 국민에게 행복한 삶을 제공하는 ‘한국계 기업’이 있다. 자동차 제조, 금융, 유통, 레저, 모바일 플랫폼까지 산업의 경계를 넘나들며 경제의 흐름을 주도하고 미래의 청사진을 그리는 ‘코라오 그룹(KOLAO Group’. 그 기업을 일궈낸 이가 한국의 평범한 직장인이었다면?
코라오 그룹 창립자이자 총수 오세영 회장은 젊은 시절 패기만으로 해외 사업에 뛰어들었다. 맨손으로 수많은 실패와 시행착오를 거치다 라오스에서 중고 자동차 판매로 재기, 한국(KOREA과 라오스(LAOS에서 이름을 딴 ‘코라오’를 세웠다.
라오스 국가 세수의 20%를 책임지고, 라오스 청년들이 취업하고 싶은 기업 1위에 오른 코라오 그룹은 어떻게 지금의 위상을 이뤘을까? 사업뿐 아니라 사회적 활동에도 참여하며 인도차이나반도 국민들의 전폭적인 신망을 받고 있는 코라오 그룹의 성공에 어떤 비결이 있었을까? “미리 깔린 고속도로(하이웨이를 달려서는 성공의 기회를 얻을 수 없다”고 말하는 오세영 회장. 《하이웨이에는 길이 없다》는 오세영 회장의 사업 일대기, 코라오 그룹을 단단히 지탱하는 경영 원칙과 성공의 비전을 생생하게 풀어낸다.
기회의 땅, 아세안(ASEAN과 인도차이나반도
그곳을 꿈과 희망의 생활권으로 만드는 ‘코라오 신화’
베트남, 미얀마, 캄보디아, 라오스 등 인도차이나반도 주요국에서 자동차, 오토바이, 전자, 가구, 물류, 건설, 골프장 레저, 일간 종합지, 은행 등 11개 계열사를 거느린 굴지의 기업 ‘코라오 그룹’. 현지 젊은이들에게는 ‘꿈의 직장’, 한국에는 새로운 기회를 앞장서 개척한 선구자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오세영 회장은 2010년 한국거래소(KOSPI 상장을 이뤄냈고, 이는 이민 역사 150여 년 만에 최초의 기록이다. 2016년에는 제15차 세계한상대회 대회장을 맡았으며, 2020년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