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은이의 글 … 5
1 서론: 현대미술이란 무엇인가? … 13
2 현상의 이념과 인상주의 … 29
3 실존과 예술 1: 하이데거의 예술론과 빈센트 반 고흐 … 45
4 실존과 예술 2: 보들레르의 눈으로 본 메를로 퐁티의 예술론과 폴 세잔, 그리고 입체주의 … 61
5 다다이즘: 예술인가, 반(反-예술인가? 1 … 79
6 다다이즘: 예술인가, 반(反-예술인가? 2 … 93
7 초현실주의와 철학: 유일무이한 절대적 현실로서의 초현실 1 … 111
8 초현실주의와 철학: 유일무이한 절대적 현실로서의 초현실 2 … 127
9 플럭서스, 액션 페인팅(추상표현주의: 현상학적 자아의 이념 1 … 143
10 플럭서스, 액션 페인팅(추상표현주의: 현상학적 자아의 이념 2 …163
11 팝 아트와 비트 제네레이션: 일상세계와 예술 … 183
12 권력과 미술 1 … 201
13 권력과 미술 2 … 217
그림 출처 … 233
이 책은 현대미술의 본질과 의미를 철학적으로 성찰하여 새롭게 조명한 연구서이다. 저자는 사실적 재현을 추구하는 미술과 현대미술을 단순히 대립적 관계로 보는 관점을 비판한다. 이 책에서 현대미술을 이해하기 위한 개념으로 제시하는 ‘사실성’은 단순한 재현이나 객관적 묘사가 아니라, 삶과 존재의 진실을 드러내려는 예술적 노력을 의미한다. 그것은 인간 정신의 창조적 자유를 통해서만 발견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현대미술이 인간의 창조적 정신을 억압하는 모든 힘에 맞서는 투쟁의 표현이라고 말한다.
서론인 1장 ‘현대미술이란 무엇인가’에서는 현대미술의 정의와 본질을 탐구한다. 저자는 ‘modern art’와 ‘contemporary art’의 인위적 구분이나, 모던 아트를 이성 중심주의와 연결시키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해석을 거부한다. 그 대신 현대미술의 본질을 “이성적 관념으로 환원될 수 없는 삶과 존재의 진실을 자유로운 상상력으로 드러내려는 의지”로 규정하며, 그 기원을 낭만주의와 상징주의에서 찾는다.
2장 ‘현상의 이념과 인상주의’에서는 인상주의가 기존 미술과 어떻게 달랐는지를 분석한다. 인상주의가 추구한 사실성이 객관적 재현이 아닌 현상학적 진실의 표현이었음을 설명한다. 모네, 피사로 등의 작품을 통해 인상주의가 어떻게 평면성을 통해 절대적 내재성을 표현했는지 보여준다.
3-4장 ‘실존과 예술’에서는 하이데거의 예술론과 메를로 퐁티의 현상학을 통해 반 고흐와 세잔의 작품을 분석한다. 고흐의 <신발>에 대한 하이데거의 해석을 통해 예술이 어떻게 존재의 진리를 드러내는지 설명한다. 세잔의 회화가 지닌 현상학적 의미와 그것이 입체주의에 미친 영향도 상세히 다룬다.
5-6장은 다다이즘을 ‘예술인가, 반-예술인가’라는 관점에서 분석한다. 다다이즘이 모든 기존 가치를 부정하면서도 새로운 예술적 가능성을 열었다는 점을 설명하고 마르셀 뒤샹의 작품을 통해 다다이즘이 지닌 혁명적 의미를 조명한다.
7-8장은 초현실주의를 ‘유일무이한 절대적 현실’이라는 관점에서 해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