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북한 미술로 본 금강산의 사계
저자 이현주
출판사 서울셀렉션
출판일 2025-01-08
정가 58,000원
ISBN 9791189809751
수량

1부
금강산

2부
금강산 외금강
1. 외금강 온정구역
온정리
한하계
만상계
2. 외금강 만물상구역
천선계
만물상
3. 외금강 천불동구역
천불동
선암동
천폭동
백정봉
4. 외금강 구룡연구역
신계동
옥류동
구룡동
5. 외금강 선하구역
동석동
세채동
선하동
6. 외금강 발연소구역
7. 외금강 송림구역

3부
금강산 내금강
1. 내금강 구성구역
하구성동
상구성동
진부골
2. 내금강 만천구역
내강동
금장동
장안동
표훈동
3. 내금강 명경대구역
백천동
령원동
수렴동
백탑동
4. 내금강 망군대구역
송라동
망군대
5. 내금강 만폭구역
만폭동
만폭팔담
6. 내금강 백운대구역
설옥동
백운동
화개동
7. 내금강 비로봉구역
비로봉동
내무재령

4부
금강산 해금강
1. 해금강 삼일포구역
2. 해금강 해만물상구역
3. 해금강 총석정구역

금강산 탐방 안내도
인물 색인
북한의 근현대 미술작품을 통해 감상하는 금강산의 아름다움!

금강산은 예부터 우리 강토에서 아름답기로 유명하여, 대대로 많은 작가들이 글과 그림으로 그 아름다움을 예찬하였다. 그러나 휴전선 이남에 사는 대한민국 국민들은 금강산 관광이 허용된 1998년~2008년에 일부만 금강산을 둘러볼 수 있었을 뿐, 대다수는 아름답기 그지없다는 금강산을 마음속으로만 그릴 뿐 직접 눈에 담을 길이 없다.
이러한 아쉬움을 달래주기에는 당연히 미치지는 못하지만, 북한의 근현대 화가들은 우리의 명산 금강산을 소재로 저마다 수많은 걸작을 탄생시켰다. 저자는 2001년 북한 화가들이 그린 금강산을 비롯한 여러 그림을 보고 매료되어 20여 년간 북한의 다양한 근현대 미술작품들을 수집하였다. <북한 미술로 본 금강산의 사계>는 저자가 독자들에게 우리 민족의 아름다운 보물이자 명산 중의 명산인 금강산을 미술작품으로나마 접할 기회를 주고 같은 민족으로서 간극을 좁히고 공감할 수 있는 작은 장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담아 출간한 책이다.

북한의 미술작가 295인의 금강산 그림 380점 수록

<북한 미술로 본 금강산의 사계>는 마치 금강산을 유람하듯 내금강, 외금강, 해금강 등 금강산의 다양한 구역으로 독자들을 안내하며 해당 명승지를 그린 작품을 보여준다. “철 따라 고운 옷 갈아입는 산”이라는 노랫말처럼 본 도서에 수록된 그림들은 계절마다 다른 풍광과 정취를 뽐내는 금강산의 다채로운 모습을 보여준다.
수많은 북한 미술작가들이 아름다운 금강산을 작품으로 남겼는데, 저자는 본인이 수집한 작품 중에서 380점을 엄선하여 수록하였다.
북한 조선화의 고유하고 독특한 기초를 세우고 꽃피운 근대 조선화 3대 화가 리석호(내금강, 김용준(해금강, 정종여(외금강의 작품을 1점씩 각 서두에 싣고, 이어 현대 조선화 4대 작가인 정영만(5점, 정창모(5점, 김상직(5점, 선우영(10점의 작품도 함께 실었다. 또한 조선화 작가 중에서 빼놓을 수 없는 거장인 리창(3점과 황영준(5점, 유화 부문